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석탄화력발전소 국민건강 심각하게 위협

  • 입력 2016.09.16 10:40
  • 댓글 0

“현재 국가가 주도하는 에너지계획이 석탄화력발전 위주로 가고 있는 상황은 국민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 석탄화력발전을 줄이는 것은 온실가스는 물론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첫 번째 행동이다”

이 같은 의견은 9일 국회의사당 본관 4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정책 심포지엄’에서 제시됐다.

안산시와 당진시, 노원구, 강동구 등 4개시가 공동 주최하고 안산시가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은 박영선 국회의원, 전해철 국회의원, 어기구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석탄을 사용한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이 우려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화력발전소 증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원거리 송전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갈등이 계속되는 등 국가에너지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인식 전환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자리가 마련되었다.

심포지엄은 제종길 안산시장의 개회사와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청남도지사의 축하 영상을 시작으로 ▲당진의 오늘, 그리고 사람을 위한 에너지정책의 미래(김홍장 당진시장 ) ▲신기후체계와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에너지전환과 에너지분권(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윤순진 교수)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의 방향(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처장)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 방향(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이상훈 소장) 순서로 각각 주제발표가 있었다.

주제발표 후에는 제종길 안산시장, 김성환 노원구청장이 토론에 나서는 등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깊이 있는 주제발표와 열띤 토론을 펼쳤다.

지정토론에서 신윤관 안산환경재단 대표는 “국가의 에너지 계획에 지방을 참여시키고, 지자체의 신재생에너지 확충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와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은 “신재생에너지 확충을 위한 기금조성, 지방에너지 계획에 시민 참여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 지금이 국가에너지정책의 어젠다를 바꿀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지방정부가 국가에너지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지방정부와 시민들의 의견을 전해야 한다”고 전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국회의원 재직시절부터 여러분야에 사람들과 국가에너지 정책과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었다”면서 “이번 당진시의 화력발전소 문제를 계기로 안산시를 비롯한 여러 지차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중앙정부에 에너지분권과 관련해 강력한 의지와 행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개최한 4개시는 앞으로 광역단위의『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를 구성하여 자체적으로 에너지 생산 및 이용에 관한 연구활동 등을 통해 정부와 지역에너지 정책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각종 홍보 및 교육활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