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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군포시, 송정 지하차도 관리주체 놓고 의견 충돌
경기도는 안산시와 군포시가 최근 개통된 군포 송정 지하차도 관리주체를 놓고 의견충돌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다음주 조정내용을 통보할 방참이다.(경기도 제공) © News1 진현권 기자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경기 안산시와 군포시가 최근 개통된 군포 송정 지하차도 관리주체를 놓고 의견충돌을 빚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이후 경기도 중재로 양 지자체 간 지하차도 유지관리 주체 결정을 위한 협의가 진행됐지만 별다른 진전을 거두지 못한 상태다.

17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군포 송정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교통개선대책(LH 시행)에 의해 안산시와 군포시 행정구역 경계지역에 송정지하차도가 건설돼 최근 개통에 들어갔다.

송정 지하차도(연장 500m)는 안산시 상록구 건건동(320m)과 군포시 도마교동(180m)에 걸쳐 있어 관리주체 지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LH는 지난 2월6일 경기도에 군포송정 지하차도 유지관리 주체 결정을 위한 재정신청을 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같은 달 21일 1차 관계기관 회의(경기도, 군포시, 안산시, LH)를 갖고 군포시와 안산시 간 협의를 통해 3월까지 지하차도 관리주체를 합의토록 했다.

그러나 지난달 26일 안산시와 군포시간 협의가 진행됐지만 서로 상대측에서 지하도로를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해 결렬됐다.

군포시는 해당 지하차도는 송정지구 입주민이 이용하는 시설이 아닌 국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시설이므로 다른 기관 사례와 같이 연장비율로 관리청을 지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시설물을 안산시에서 관리하면 유지관리비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안산시는 해당 지하차도가 군포 송정 공공주택지구 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설치됐으므로 군포시가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맞섰다.

군포시가 해당 시설을 관리하면 유지관리비용의 일부를 낼 수 있다고 했다.

안산시는 협의가 결렬되자 지난 3월23일 도로법 제24조2항에 따라 경기도에 재정신청을 냈다.

이후 지난달 21일 경기도 주재로 2차 관계기관 회의를 가졌으나 또다시 양측 간 이견으로 조정이 결렬됐다.

도는 이와 관련, 도로시설물은 연장비율이 많은 기관이 많은 안산시가 담당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위례 택지지구 내 위례터널, 광교신도시 내 버들치터널, 남양주 별내지구 내 갈매IC교 등은 시설물 연장비율이 높은 서울시, 용인시, 구리시가 각각 관리청으로 지정됐다.

도 관계자는 “도로법대로 하면 행정구역상 연장비율이 많은 지자체가 시설물을 담당하는 게 맞다”며 “다음 주 월요일쯤 조정내용을 군포·안산시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수용 시 양 기관 간 지하차도 관리협약을 체결하고, 불수용 시 도로법에 따라 시설물 관리를 해당 지자체에 통보할 방침이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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