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기자명 장기준 기자

반월산단 구조고도화 사업 대안 토론회

  • 입력 2016.09.28 22:54
  • 댓글 0

안산시의회(의장 이민근)가 21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반월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 문제점과 대안 토론회’를 열어 반월산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구조고도화 사업에 대해 문제점은 없는지 짚어보고 건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의회가 주최하고 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희망발전소’와 지역노동단체 등이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박준도 노동자의미래 정책기획팀장과 공계진 시화노동정책연구소 이사장이 각각 ‘구조고도화와 노동의 위기’ 및 ‘반월공단 구조고도화 실태와 방향’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토론자로는 나정숙 시의원과 이만균 안산시 산업지원본부장, 이창영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부본부장 등이 나섰으며, 전준호, 박은경, 송바우나 의원을 비롯해 지역 각계 인사 50여명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토론회에서는 과거 구로공단에서 추진됐던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첨단화 사업’ 사례에 대한 분석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반월산단의 구조고도화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진단이 이뤄진 가운데 반월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이 산단내 당사자들의 이해와 요구, 주민들의 입장 등을 다각적으로 반영해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일부 사업이 역세권 개발 등 부동산 개발에 치중돼 있어 정작 노후된 공단의 산업구조 재편과 공단 근로자들의 근로여건 개선 부문에 있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토론자로 나선 나정숙 의원은 반월산단의 구조고도화 사업이 장기적 관점의 노동정책과 병행 추진돼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히고 아울러 산단 내에 사회적 약자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과 구조고도화 사업 영역에 중소영세기업 발전을 위한 지원 정책을 포함할 것 등을 제안했다.

이에 시와 한국산단공 측은 산단 근로자 등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이미 마련돼 있거나 구성 예정임을 알리고, 추후 소통과 협의를 통해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토론회를 주관한 의원연구단체 ‘희망발전소’는 이날 토론회가 끝난 후 도시 재생과 관련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청취하는 등 도시 재생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