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민주노총 안산지부, 청소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 촉구

  • 입력 2020.07.10 11:24
  • 댓글 0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안산지부는 1일 오후 안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소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안산지부는 “환경부가 지난 2019년 3월 환경미화원 작업안전지침을 발표했으나 현장에서 직접 일하고 있는 청소노동자들의 작업환경에는 어떤 변화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전국 각지의 청소노동자들이 위험에 노출된 채 작업에 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해당 업무를 민간 위탁업체에 맡겨놓고 손 놓고 있기 때문”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또한 “청소노동자들은 더위와 추위, 악취에다가 칼과 깨진 유리병 등 언제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며 “동료의 죽음이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의 민간위탁이라는 구조가 불러온 죽음”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안산지부는 “법으로 강제하지 않는다고 생명과 안전을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위해 우리 노동조합과 위탁업체, 안산시가 모두 참여하는 원·하청 공동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또 “우리 사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청소업무를 민간에 위탁하지 말고 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고 청소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제는 사회가, 그리고 정부가 공공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안산지부 관계자는 “위탁업체는 물론이고 원청인 안산시 역시 이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대책마련 역시 소홀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달 12일 청소노동자가 쓰레기 수거차량 잔재 물을 제거하기 위해 청소차량 뒷부분의 회전판 아래에서 작업하던 중 갑자기 회전판이 작동해 몸이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