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인터뷰] 제8대 안산시의회 후반기 김동수 기획행정위원장

  • 입력 2020.12.02 18:00
  • 수정 2020.12.08 09:56
  • 댓글 0

김동수 위원장 '소통. 상호 존중, 활기찬 위원회로 운영할 것'

 

“3선 의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활기찬 위원회로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의원 개인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겠으며, 위원장으로서 동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집행부와의 소통과 상호 존중을 통해 시민들의 뜻을 대변하고 그것을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김동수 위원장은 평소 의정활동의 모토인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가슴에 되새기며, 주민들과 소통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즉 민원인이나 주민들의 문제를 주민의 눈높이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김 위원장만의 포용의 리더십이기도 하다.

다음은 김동수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후반기 기획행정위원장을 맡았는데 소감과 각오는.

먼저,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안산시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일선 현장에서 애쓰시는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 그리고 자원 봉사자 및 집행부 공무원분들의 헌신에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라고 하는 거대한 시련 속에서 민의를 수렴하고, 또 대변하는 의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는 중대한 시기에 기획행정위원장을 맡게 돼서 엄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동료 의원들의 마음을 모으고 포용하는 리더십으로 기획행정위원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창의적인 안목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안산시의 주요 현안들을 차질 없이 완성되도록 시 집행부와 협조하면서 시민의 눈과 귀와 입이 되겠습니다.

 

▲3개 상임위원회 중 기획행정위원회가 다뤄야 할 현안사항이 많다고 보는데, 특별히 운영할 방향이 있다면?

코로나19로 인해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위기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에 어려움이 확대되고 지역 소비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안산시와 안산시의회는 선제적 대응과 적극적인 방역 활동뿐만 아니라 재정지원으로 시민의 안전과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획행정위원회에는 지속가능한 정책인 마을만들기 사업, 백년지대계인 교육사업, 일자리 사업 등 핵심부서가 포진돼 있습니다.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따뜻하고 정감이 넘치는 이웃과 공동체 형성으로 마을네트워크의 내실을 다지면서 누구나 살고 싶고, 같이 하고픈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교육사업을 통해서는 우리 청소년들이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청소년 정책에도 예산을 아끼지 않겠으며, 청년일자리 및 공공분야 일자리 사업을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기획행정위원회의 역할 중에서는 예산편성과 정책수립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 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산배정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감독하고 행정을 지원하면서 견제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2021년도 예산안 심사를 하고 있는데, 예산안 심사 중점방향은.

안산시는 2021년 예산안을 1조9천80억원 규모로 편성 제출했습니다. 내년도 예산심사는 불요불급한 예산은 어려운 민생현장에 과감히 재분배하는 등 적재적소에 배치할 것이며,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세심히 살피며 적극적으로 예산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합리적인 지출구조조정 등 중점투자 분야별 효과적 추진을 위해 전략적이고 합리적으로 편성되었는지를 심사할 예정이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산 편성으로 안산시 시민들의 소중한 혈세가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심사하겠습니다.

그래야 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미래 변화도 선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다만 상임위원회의 예산 심사는 예비 심사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합리적인 심사를 통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상임위원회의 심사 내용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선 의원으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을 꼽는다면.

3선 의원으로 당선되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현재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치며 기억에 남는 것이 많습니다.

먼저 제 개인의 의정활동보다는 특히 재난위기상황에 우리시민들의 단결과 위기대처능력, 그리고 지역공동체 활동 등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시민들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2015년 메르스, 2019년 고성산불, 2020년 코로나19 등 위기가 닥쳤을 때마다 국민 및 시민들이 보여준 위대한 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시민들을 위한 환경 공간 조성을 위해 2016년 노적봉공원에 높이 17m, 길이 114m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자연석 폭포 건립 사업과 2018년도에 시민들의 맞춤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면적 589㎡,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의 초지동 둔배미 복지센터 건립 사업, 2020년 어르신들과 지역주민의 소통과 화합의 공간이자 따뜻한 보금자리가 될 연면적 294.43㎡, 지상 3층 규모의 고잔동 안식 경로당 신축 건립 사업 등의 추진에 기여한 것을 큰 성과로 여기고 있습니다.

 

▲지역구 주민들과의 약속은 어떻게 실천하고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까.

주민과의 약속했던 사항은 꼭 이루어져야 되고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예산이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이미 관련 예산들을 확보하거나 논의하고 있으며, 안산시 집행부와 간담회 및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로드맵을 세우고 하나하나 점검하며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 조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으로 삼고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습니다. 저는 3선 시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해 오면서 주민들과 약속했던 사항들은 거의 다 지켜왔다고 자부합니다.

 

▲전반기 2년이 지났는데, 그간 위원장님의 성과를 얘기한다면.

우선 안식경로당 신축건립을 들 수 있겠습니다. 고잔동에 위치한 안식경로당은 공간이 좁고 협소할 뿐만 아니라 경로당 이용을 위해 어르신들이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안식경로당은 고잔동 658-7번지에 지상3층으로 어르신들의 편한 쉼터제공을 내년에 준공하게 됩니다.

단기적으로는 안산의 랜드마크인 화랑유원지 동쪽에 위치한 화랑저수지를 바라보며 주민 소통의 장이 될 ‘고잔동행정복지센터’ 를 2021년 1월 준공예정입니다. 또한 어린이집 컨설팅, 교사·부모 교육 등의 수요가 늘어나 사업 공간을 새로 마련하기로 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올해 준공 내년 3월 개관 예정입니다.

그동안 해온 업적으로는 저소득층과 아동, 노인 등 지역주민들의 복지수요를 반영,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둔배미복지센터’ 건립으로 안산의 복지 수준 향상의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초지동 별망중학교 체육관 건립, 고잔동 단원중학교 체육관 건립, 초지종합 사회복지관 분관으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화정천 개선사업으로 우수 토구와 자연흙길등 하천 시설 상태를 세세히 확인하고 시가 추진 예정인 생태벨트 조성사업, 하천변 야생초화류 식재를 통한 생태숲길 조성했습니다.

초지동은 최근 재건축아파트 입주로 인구유입과 함께 각종 공공시설이 잘 정비되어 가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장기적으로 초지동에는 이마트 부근 초지상가 활성화가 필요하므로 이를 위해 노력하겠고, 원포공원 리모델링 공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초지역세권 개발과 2022년 화랑유원지 명품화 리모델링 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쓸 것입니다. 반면 고잔동은 안산중심에 위치해 있지만, 30년 이상 노후주택이 많아 주거환경이 열악합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수반하는 행정적인 절차에 주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개선하는 것이 지역구의 핵심 해결과제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안산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믿고 맡겨 준 동료의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면서,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사전에 문제점들을 발견해 예방하는 등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메르스, 사스 등 전염병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코로나 19와 같은 전 세계적 공황은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사태임은 분명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해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기획행정위원회는 집행부의 핵심부서들이 소관부서로 포진돼 있는 위원회인 만큼 모든 업무가 내 가족, 내 이웃들의 삶에 직결 된다는 생각으로 꼼꼼하게 살피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도 마스크 착용, 30초 이상 손 씻기, 두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등 일상 생활 속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 달라는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 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라며 안산시의회에서도 시민들을 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