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기자

416안산시민연대 '문재인 대통령의 성역없는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이행 촉구'

  • 입력 2021.04.01 09:11
  • 댓글 0

416안산시민연대는 3월 27일 오후 청와대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월호 참사 7주기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7년이 되는데, 그날의 아픔과 고통은 치유되지 못한 채 현재 진행형이자 진실은 여러진 오리무중이고, 책임자 처벌은커녕 면죄부를 주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후보로서 2017년 4월 16일 화랑유원지에서 진행된 3주기 기억식에 참석해 “박근혜 정부는 그저 세월호를 지우려고 했지만 정권교체로 들어설 새 정부는 다릅니다. 끝까지 세월호를 잊지 않을 것입니다. 기억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당신의 약속을 믿고 기다린 지 자그마치 3년 11개월이고 임기를 5분의 1을 남겨두고 있는 세월호 참사 7주기에도 똑같은 말을 반복할 것이냐”며 되묻고는 “검찰은 엉터리 부실수사와 책임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수사로 끝났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시민연대는 ▲세월호 참사 7주기까지 성역없는 진상규명 약속이행을 다시 한 번 천명할 것 ▲지금 당장 국정원과 군을 비롯한 관련 부처 및 기관들이 제한 없이 세월호참사 기록을 제출하고 조사와 수사에 적극 협조하도록 지시해 줄 것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새로운 수사와 기소를 시작하고 책임져 줄 것 ▲정부와 국회가 즉각 특검을 구성해서 수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민연대는 “세월호 참사의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당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촛불국민의 명령이자 촛불로 대통령이 된 당신의 의무”라며 “온전한 진상규명만이 ‘세월호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