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즉각 철회하라'

  • 입력 2021.05.13 10:58
  • 댓글 0

안산시민사회연대, 12일 시청앞서 기자회견 갖고 일본 해양방류 결정 규탄, 철회 요구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안산지역에서도 규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12일 안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에서 “전 세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며, 모든 생명의 근원이자 인류의 공동자산인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을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시민연대는 “암과 백혈병, DNA 손상 등을 일으키는 방사성 물질이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는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며 “정확한 정보조차 제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염수 바다방류가 환경과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총량의 규제없이 대규모 장기간에 걸친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방사능 물질을 해저토양과 생물에 축적되어 해양 생태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바다로부터 생계를 유지하는 어민들과 해산물로 먹거리를 공급받는 우리에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시민연대는 “일본은 오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경제적 이익을 위해 불법적으로 오염수를 태평양에 쏟아버리는 최악의 방식을 선택한 것”이라며 “그 자체로 바다 생태계를 위험에 빠뜨리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거듭 성토했다.

이에 따라 시민연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한 일본 정부 규탄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 등을 주문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는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법적 대응과 일본 정부로 하여금 해양방류가 아닌 저장탱크 증설과 고체화 방법 등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연대해 철회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안산소비자시민모임과 대부도 어민들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앵각수 해양방류를 결정한 일본정부에 방류결정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한편 경기도민의 89%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지난 8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인지 여부를 묻자, ‘들어본 적 있으며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이 63%, ‘들어본 적은 있으나 내용까지는 잘 모른다’는 응답이 32% 등 도민의 94%가 이번 사안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선 ‘잘못된 결정’이라는 평가가 89%로 매우 높았고,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는 응답은 10%에 불과했다. 또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가 우리나라 주변 해역 오염과 국민 안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물어본 결과, 도민의 95%(매우 영향 71%, 어느 정도 영향 24%)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답했다.

도민들은 일본에서 방사능 오염수를 예정대로 해양 방류 시 문제점에 대해 ‘해양환경 오염(96%)’, ‘식품안전(96%)’, ‘개인건강(94%)’ 등 선택지 모두 94% 이상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