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환경재단, 시화호 내 무인도서 정화활동 진행

  • 입력 2021.07.30 10:46
  • 댓글 0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이 지난 21일, 안산시 시민단체, 시 관계공무원 등과 함께 시화호 내부 무인도서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최근 시화호의 해양쓰레기 문제가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고,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산환경재단이 발 빠른 대처에 나선 것이다.

앞서 안산환경재단은 현장 답사를 통해 시화호 내부 무인도서에 해양쓰레기가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안산시와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이번 정화 활동을 추진해 왔다.

시화호는 시화방조제로 인해 형성된 인공호수로 이 과정에서 시화호 내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인공섬이 소수 존재한다. 인공섬에는 시화호 내에서 발생한 다양한 해양쓰레기가 축적되어있는데, 이는 대부분 시화호 내 불법어업 행위로 인해 발생한 쓰레기들이다.

실제로 이날 정화활동에서 1개 무인도서에서만 100개 이상의 어망이 발견되었으며, 낚시꾼들의 취사도구들 또한 다수 발견되었다.

특히, 정화활동 대상 무인도서 중 한 곳은 면적의 약 1/10(510㎡)이 해양쓰레기로 피복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곳은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검은머리물떼새가 현재 산란을 진행 중인 장소로 지속적인 관심과 보전계획이 필요한 지역이다.

안산환경재단 측은 “대부도를 비롯한 시화호 일대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 안산시의 자랑으로, 깨끗한 시화호를 만들기 위해 안산시와 주민,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안산환경재단은 2015년부터 시화호의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쓰레기의 양, 종류 등을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불법어업행위 근절 및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 활동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안산환경재단 윤기종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해 시화호의 해양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