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생활/경제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 반월. 사사동 일원 신규 공공택지 공급

  • 입력 2021.09.02 13:36
  • 댓글 0

장상(1만4천가구). 신길2(5천600가구에 이어 총 3만2천600가구 신규주택 공급, 도시발전 가속화

 

 

정부가 신도시급 의왕군포안산·화성 진안지구와 중규모 택지 인천 구월2·화성 봉담3지구, 소규모 택지 남양주 진건, 양주 장흥, 구리 교문지구 등 7곳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30일 정부가 발표한 제3차 신규공공택지 추진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2·4 공급대책에서 약속한 25만 신규 공공택지 중 14만 가구분을 발표했다. 이는 기존 13만1000가구분에 9000가구를 추가한 것이다.

의왕군포안산지구는 경기 의왕시 초평·월암·삼동, 군포시 도마교·부곡·대야미동, 안산시 건건·사사동 일원 586만㎡ 규모로 4만1000가구가 공급된다.

해당 지역 입지는 서울시 경계에서 약 12㎞ 남측 위치한다. 지하철 1호선 의왕역부터 지하철 4호선 반월역까지 아우르는 광범위한 지역으로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등이 인접하다.

정부는 의왕·군포·안산 신도시를 수도권 서남부 거점도시로 조성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자족도시로 육성한다. 화성 진안지구는 경기 화성시 진안·반정·반월·기산동 일원 452만㎡ 규모로 2만9000가구분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지구의 경우 공공택지 지구 발표가 연기되기 전에도 검토대상이었던 지역"이라며 "그 동안 투기수요 등을 검증하는 기간 등이 추가됐을 뿐, 거론됐던 유력지역을 회피했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안산시는 3차 신규 공공택지가 개발됨에 따라 획기적인 도시발전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산시는 건건동·사사동이 제3차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됨에 따라 장상(1만4천가구)·신길2(5천600가구)와 함께 총 3만2천600가구의 신규주택이 공급되고, 기존 추진 중인 재건축 사업과 함께 제3차 도시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30일 밝혔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낙후됐다는 평가를 받던 건건동·사사동 지역은 이번 신규택지 사업에 따라 장상·신길2지구와 이어지는 신도시 벨트를 형성,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시 경쟁력 강화에 새로운 전기가 됐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신도시 사업은 안산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회”라며 “그동안의 신도시 사업 추진을 통해 나타난 장단점 등을 치밀하게 분석해 내실 있는 신도시가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시장은 이어 “대규모 신도시 개발과 시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융합, 반월공단 설치와 자체 신도시 개발 사업에 이은 제3차 도시발전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도시급인 이번 신규택지는 총 면적 568만4천㎡ 규모로, 이 가운데 안산시 구역은 건건동·사사동 199만㎡, 1만3천가구 규모다. 이는 전체 사업 면적의 35%, 전체 공급 가구의 31.7%를 차지한다.

이번 신규택지 사업에 따라 4호선(안산선) 반월역 일대가 역세권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또 1호선이 지나는 의왕역과 반월역이 연결되며, 복합환승시설도 설치돼 철도 접근성이 강화된다. 여기에 영동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 등 인접한 도로망과 연계하며 자족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안산시는 다양한 계층과 세대간의 융합을 위한 주거권을 보장하고, 무주택자 주거복지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누구나집’ 프로젝트 등 다양한 주택공급 방식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 신규택지 사업은 2026년 분양을 목표로 추진되며, 주민공람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2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4년 지구계획 등 관련 절차를 밟아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