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장기준 기자

[기업탐방] 안산 소재 우수기업 (주)오아시스 솔루션

  • 입력 2021.09.13 14:06
  • 수정 2021.09.18 17:02
  • 댓글 0

 

 

❙세계 최초 공동주택을 위한 산소중심 쾌적환경 솔루션 개발 우수기업
❙도심 주거공간 풍부한 산소 공급으로 '행복지수'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김충환 대표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환경기업으로 성장할 것’

 

대기오염 걱정없이 숲속 맑은 공기를 도심에서도 누릴 수 있고, 우리나라의 주된 주거문화인 아파트의 특성을 적극 활용한 공동주택 산소공급 시스템을 중심으로 하는 산소중심의 스마트 쾌적환경 솔루션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산시 와동에 소재한 (주)오아시스 솔루션(대표 김충환)이 국내외 최초로 공동주택(아파트)을 위한 특별한 산소공급시스템과 이를 활용한 산소중심의 쾌적환경 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재 신규로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오아시스 솔루션이 개발한 공동주택 산소공급 시스템의 구조는 대용량 산소발생기를 옥상부에 설치하고 산소발생기에서 생산된 고순도 산소를 산소배관을 통해 각 세대로 산소를 공급하는 원리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모든 세대에 균등하게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오아시스 솔루션만의 특별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별한 기술이 적용된 공동주택 산소공급 시스템과 더불어 스마트한 실내 쾌적환경 제어를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세대의 쾌적환경 요소를 센싱하는 환경센서, 댁내의 환경기기를 통합제어 하는 알고리즘 기반 융합제어기, 산소발생기를 통해 생산된 산소를 댁내에 공급하는 산소디퓨저, 사용자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쾌적공간 제어를 지원하는 빅데이터와 AI기반의 클라우드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대기오염과 코로나로 인해 만성화되어 가고 있는 산소부족 환경으로 인해 국민들의 삶의 질이 점차 낮아지는 현실에서 숲 속과 같은 풍부한 산소를 아파트에 공급해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이미 SK공모전에서 1등을 수상하는 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 미국, 인도 등 외국시장도 우리나라보다도 상당한 규모여서 외국시장 진출 기회도 노리고 있다.

이 시스템의 또 하나의 자랑은 기존에 공동주택에 설치되어 있는 환기, 난방, 기타 환경기기를 융합제어 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와 에너지 효율까지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오아시스 솔루션만의 특별한 기술이 또 있다. 별도의 동체감지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환경센서만을 이용해 실내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내고 사용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AI기술을 통해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실내 환경제어를 하는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이산화탄소, 유기화합물, 미세먼지, 온도 센서의 복합센싱을 통해 화재와 같은 비상 상황도 빠르게 알아내어 입주민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또한, 사용자의 생활 패턴까지 감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그에 따른 최적의 환경제어까지 가능하다.

화재발생시 산소가 화재를 키우는 것이 아닌가? 라는 염려도 없다. 화재신호 감지 시, 산소발생을 중지하고, 배관내에 있는 산소를 외부로 배출하며, 실내공간에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등 3중 안전 시스템을 통해 화재시에도 문제가 없다는 얘기다.

풍부한 산소와 쾌적한 환경, 편리한 관리, 저렴한 비용으로 대기오염, 코로나 시대 최고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2019년 WHO 발표에 의하면, 대기오염으로 인한 연간 사망자 700만명, 실내 공기오염으로 인한 연간 사망자가 430만명, 한국은 OECD 가입국 중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자 비율이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실외 환경보다 밀폐된 실내오염이 더 위험하고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생활화로 산소 결핍 환경이 증가된 상황에서 이 제품은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아시스 솔루션은 2020년 SK건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주)기술과 가치에서 공동 주최한 2020 ConTech Meet-up-Day에서 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특허청 직무발명보상우수기업 인증서와 벤처기업확인서, 산소공급환기시스템 구조 및 제어방법 특허 출원, 기업부설연구소 취득, 기술보증기금 벤처기업 선정 등 이미 우수기업으로서의 모든 것을 등록했다.

지난 2019년에는 주택 분산공조 산소공급 구조 특허 출원에 이어 공동주택 산소공급 사업화 추진조직 구성을 마무리했으며 올 4월에는 전문건설업 등록을 마쳤다.

제품을 개발한 김충환 대표이사는 20여 년간 대기업인 현대산업개발에서 근무하며 이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풍부한 지식을 쌓았다.

김충환 대표이사는 “오아시스 솔루션은 도심의 주거공간을 숲 속 환경처럼 풍부한 산소와 함께 쾌적한 환경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산소중심의 빌트인 스마트 쾌적환경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라고 소개한 뒤 “단순히 장비만 파는 업체가 아니라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하여 자연을 지키면서도 도심의 척박한 환경에 찌들어 있는 인류에게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환경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오아시스 솔루션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