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자치/행정
  • 기자명 장기준기자

윤화섭 안산시장, 송영길 대표 만나 “지방연구원 설립 확대” 요청

  • 입력 2021.11.12 13:57
  • 댓글 0

 

전국대도시시장협 자격…장덕천 부천시장·최대호 안양시장 함께
윤 시장 “지방연구원, 궁극적으로 지역균형발전에 큰 도움”
 

 

윤화섭 안산시장은 10일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장 자격으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장덕천 부천시장, 최대호 안양시장과 함께 송 대표를 만나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다.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이 담긴 현행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지방연구원법)’에서 시(市)는 인구 100만 이상일 때 지방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산시를 비롯해 인구 100만 명이 안 되는 50만 이상 전국 도시들은 그동안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개발과 지역현안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을 50만 이상으로 낮춰줄 것을 국회 및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왔다.

윤 시장은 또 4급 공무원과 5급 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연수를 현재 각각 3년 이상, 4년 이상에서 6개월 이상 단축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16개 시로 구성된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는 2003년 설립 이후 효율적인 행정추진을 위해 대도시 협의기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자치분권 2.0 시대’를 앞두고 지방연구원 설립 기준 완화 등 지방자치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화섭 시장은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회장으로서 앞으로도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현안 및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여당과 중앙정부에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정책을 건의하겠다”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담당할 지방연구원은 궁극적으로 지역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