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기자명 장기준 기자

관산초, 안산 역사문화탐방 아카데미 과정 운영

  • 입력 2021.12.01 08:33
  • 댓글 0

 

안산관산초등학교(교장 김경란) 3학년 교실에서는 사회 교과와 연계해 안산의 선사시대를 주제로 한 '안산 역사문화탐방 아카데미를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29일까지 운영했다.

'안산 역사문화탐방 아카데미'는 안산지역의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해 ‘안산문화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원래는 안산지역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유적지를 찾아가 답사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각종 체험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교실로 찾아오는 역사문화탐방’으로 그 방법을 바꾸어 각 교실에서 안산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재미있게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관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사회(우리고장 안산)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되새기며 우리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다양한 유적과 유물을 통해 알아보았는데, 특히 신석기 시대부터 실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던 ‘가락바퀴’의 원리를 알아보고 체험해 보는 활동에 큰 흥미를 보였다.

또, 역사적인 의미를 지닌 장소를 찾아 ‘안산의 문화유적 지도 퍼즐’을 완성해 보는 활동, ‘안산을 빛낸 인물 찾기’퀴즈 등을 통해 안산의 역사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안산 객사’의 단청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조상들이 단청 그리던 방식을 그대로 재현하여 감꽃 단청을 그려 보는 활동을 통해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체험한 것이 가장 뜻깊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관산초등학교에서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