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기자명 장기준 기자

'2030 원전없는 세상을 위해 지방정부가 저항해야 한다'

  • 입력 2017.01.17 21:59
  • 댓글 0

제종길 시장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서 강조

“2030년 원전 없는 세상을 위해 지방정부가 나서 저항하고 제안하며 실천해야 한다.”

12일, 13일 이틀 동안 충남 당진시에서 진행된 민선6기 목민관클럽 제18차 정기포럼에서 대표 발표를 위해 나선 제종길 시장은 “(중앙정부의)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해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제종길 시장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안산’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서 “유난히 더웠던 지난해 여름, 전국적으로 폭염주의보가 계속될 때 안산시는 7번이나 제외됐다.”고 소개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도심녹지율 때문일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안산시는 지난 2년 동안 녹지율 비율이 최고로 상승한 도시로, 현재 최고 수준인 1인당 6평방미터의 녹지율을 국제 권고 수준인 9평방미터를 넘어 오는 2030년까지 15평방미터로 늘릴 목표”라고 설명했다.

제 시장은 국가 에너지 정책에 대한 소견도 밝혔다. “현재 국가의 화력발전소 중심 에너지 정책은 기존 전력수급 체계의 변화를 담보하지 않은 것으로 근본적 문제 해결 방안으로 보기 어렵다.”고 진단하며 “대책다운 대책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이어 “예를 들어 화력발전에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송전탑의 경우 삶의 질 측면에서 국민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에 악영향을 주는 등 밀접하게 연결된다.”며 “신재생에너지가 그 대안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에 맞춰 안산시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선포하고 ‘1가구 1태양광의 햇빛도시’ ‘모든 신축 공공청사의 에너지 자립형 건축’ ‘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산업단지’ ‘대부도 카본제로도시 조성’ 등의 정책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을 위해 에너지 전문기업인 LS산전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제종길 시장은 “이런 다각적인 노력들이 성과를 거둬 안산에서 원전 하나를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참석한 자치단체장들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 결의문’도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 및 신규 건설 전면 중단 ▲현재 가동 중인 화력발전소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획기적 감축과 노후 화력발전소에 대한 조기 폐지 ▲사람·환경 중심 에너지 정책의 전환을 통한 청정 및 신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포럼에는 안산시를 비롯해 강원 속초시, 경기 시흥시, 광주 서구, 서울 강동구, 노원구, 서대문구, 성북구, 양천구, 인천 부평구, 충남 당진시 등 전국 23개 기초자지단체의 시장과 구청장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