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장기준 기자

6.1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인물난'에 회의적 여론 높아

  • 입력 2022.04.14 11:36
  • 수정 2022.04.22 20:13
  • 댓글 0

'예비후보자 전과자 수두룩, 공천 전 이미 당협서 조율거쳐 결정, 여성.청년 맞추기 자격 논란'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의 공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선거가 과연 ‘지역 일꾼’을 선출하는 선거인가에 회의적인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선을 앞두고 586 용퇴론과 정치교체, 후보 자격시험 등을 내세웠지만 정작 후보 공천접수를 보면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산지역 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후보자격 검증에 이어 시장, 시.도의원 공천접수를 마무리하고 면접 등을 서두르고 있다.

4개 당협위원회의 소식을 종합해보면 일부 지역구의 경우 경기도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심사에 앞서 이미 내부적으로 후보선정이 거의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이 약속한 여성과 청년 30% 공천을 맞추는 선에서 대부분 후보 확정이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는 것이다. 출마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일부 선거구의 경우 후보자간 경선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당협의 후보자 면면을 보면 전과자가 수두룩하고 젊은 정치인의 경우 과연 검증과정을 거쳤는지, 아니면 후보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 간다는 지적이다.

지난 선거에서 비례대표를 받은 후보가 단독 후보로 올라가고, 국회의원의 비서관 출신이 지역구에 출마하는가 하면 청년 후보의 경우 다양한 전과경력이 있고, 아무런 정치경력이 없는 후보자가 단독으로 선정되었다는 후문이다.

또 정치권이 내세운 단일 지역구 4선 금지조항도 슬그머니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다. 후보자간 선거구 교체는 물론 아무런 하자가 없는 현직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시켰다는 소식까지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도 13일 안산시장 후보에 대한 면접에 이어 시.도의원 출마자들의 후보자격시험이 예정되어 있지만 상황은 더불어민주당과 다르지 않다.

4개 당협 소속 예비후보자들이 등록한 예비후보자 현황을 보면 새로운 인물을 찾아보기 힘들다. 과거 당선 이력이 있는 예비후보와 지난 선거에서 패배했던 예비후보들도 제대로 그르지 못한 채 공천신청 했는가하면 시장후보 기자회견까지 한 후보가 도의원 후보로 등록했다.

국민의힘 4개 당협 중, 2개 당협위원장이 이번 안산시장 선거에 도전하면서 지역구 관리는 물론 제대로 된 인재를 양성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각 정당들이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발굴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지역인재 육성에 소홀하고 오로지 자신을 위해 충성하는 후보만 감싸고 능력있는 인물을 배제시킨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다.

안산시민사회도 이러한 정치권의 우려를 지적하고 나섰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각 정당은 공천 과정에서 불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기준을 세우고, 부도덕한 인물을 배제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사회연대는 “이번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바라보는 유권자들의 정치개혁의 요구는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코로나19와 심각한 경제 상황으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은 유능하고 청렴한 지역 정치인이 당선되어 지역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삶이 나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안산시의 지역 정치인들의 행태와 이번 지방선거의 각 정당의 후보 선출 과정을 보며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지방정치도 정당 책임정치가 되어야 한다. 정당은 지역에서 각 당의 얼굴이 되어 시민들 대표하게 될 지방선거 후보자를 철저하게 검증하여야 한다.”며 “후보 공천 심사 과정에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불법 전과 등의 행위를 엄중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거부정, 강력범죄, 성범죄, 음주운전, 병역비리, 도박, 사기, 부동산투기, 편법증여 등의 탈세, 연구 및 학력 부정 등과 같은 범죄행위가 있는 정치인들은 공천과정에서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연대는 "우리 시민들은 우리 삶을 책임지는 정치인을 뽑을 때 즐거운 마음으로 능력과 역량을 갖춘 후보를 선택해 투표하고 싶다.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기본적인 법조차 지키지 않는 후보들 중에 한명을 선택해야 하는 참담한 상황을 만들지 말아달라고 사정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각 정당은 철저한 검증으로 후보자를 공천하여 시민들이 후보의 자질과 능력, 정당의 정책과 공약을 중심으로 투표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이것은 지방화 시대에 살고 있는 지역시민들의 기본적인 권리이고 정당들은 이를 책임질 의무가 있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