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생활/경제
  • 기자명 장기준 기자

고용노동부안산지청, 5월∼6월, 국민취업지원제도 '집중 홍보의 달' 운영

  • 입력 2022.05.20 11:25
  • 댓글 0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지청장 이규원)은 5월, 6월을 국민취업지원제도 '집중 홍보의 달'로 지정 운영해 취업 지원이 필요한 구직자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를 독려하고 취업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노동시장에 처음 진입하려는 청년, 장기 구직자, 경력단절여성 등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과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2차 고용안전망으로, ’21년 도입되어 올해 시행 2년 차를 맞이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상담사와 1:1 심층상담을 통해 개인별 취업의지, 역량에 따라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직업훈련․일경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또한, 취업활동계획에 따른 성실한 구직활동을 전제로 Ⅰ유형에게는 구직촉진수당 최대 300만원, Ⅱ유형에게는 취업활동비용 최대 195.4만원이 함께 지원된다.

시행 첫해, 4,291명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3,136명이 취업(취업률 73.08%)하였다. 이는 전국평균 취업률 67.5% 보다 5.6%P 높은것으로 심층상담을 통한 맞춤형 취업서비스를 제공한 결과이며, 올해는 4,029명이 신청하여 2,634명에게 수급자격을 인정하고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에게 다양한 직무에서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 구직의욕 고취 및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취업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 중 일경험 지원이 필요할 경우 진단을 통해 체험형(직무체험), 인턴형(직무수행)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시행 첫해, 111개소 사업장(공공기관 포함)에서 181명이 참여하였으며, 올해는 65개 사업장(공공기관 포함)에 60명이 참여하여 일경험을 통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찾아가고 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채용 트랜드(비대면 채용면접)로 인공지능기술(AI)을 활용한 AI 모의면접 기회를 제공하여 구직자가 대기업 취업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국민취업지원팀은 특성화고 및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청년 취업공간인 도서관, 스터디카페,학원가,대학 축제를 방문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홍보를 진행한다.

자칫 소외될 수도 있는 학교 밖 청소년, 결혼이민자 등 취약계층을 위하여 관계기관(안산시 청년정책과, 사단법인 가치있는 누림, 다문화가족지원센터)과 협력하여 지원 대상을 발굴한다.

김일섭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소장은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도입되어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취약계층까지 보호하는 제도의 틀이 마련된 만큼, 5월~6월 집중 홍보의 달 운영으로 올 한해 더 많은 구직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취업지원제도가 구직자에게 꼭 필요한 고용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홍보와 서비스 내실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