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투데이안산

창의적생각, 긍정적인 말, 적극적 실천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 입력 2018.05.09 19:56
  • 댓글 0

                                       

                          희망 A부터 Z까지 - E
            창의적 생각, 긍정적인 말, 적극적 실천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박현규 논설위원/영구스피자 신도시점 대표
우리는 `내일은 오늘보다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성공을 꿈꾸며 살고 있다. 성공의 꿈을 이루는 첫 단추는 목표설정이다. 사람들은 목표에 따라 생각하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1953년 예일대 연구팀이 졸업을 앞둔 학생들 대상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목표를 메모하여 가지고 있는 비율은 단 3%에 불과했다. 그리고 20년후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의 소유재산이 나머지 사람들의 전체 재산보다 더 많았다. 목표설정을 분명히 할수록 성공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시작이 반' 이라고 했듯 목표설정이 확고하게 이루어졌다면 반은 성공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진정 성공을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목표를 뚜렷하게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목표달성을 위한 창의적인 생각이다. 아인슈타인은 "같은 일을 계속하고 있으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발전하기를 바란다면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창의력. 통찰력. 발상의 전환과 같은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호기심의 해결을 위한 독서와 글쓰기, 다양한 고민과 소통, 그리고 도전과 좌절 등 통해 가꾸어지는 것이다. 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차근차근 갖춰보자.

다음 필요한 것은 긍정적 말과 적극적 의사표시이다. 우리의 말 한 마디가 우리의 환경을 좋게도 나쁘게도 만든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이 말이기도 하다. 성공학자인 나폴레온 힐은 “성공하는 사람은 긍정의 말을 하고, 실패한 사람은 비난의 말만 한다”고 했다. 긍정의 말은 우리와 주변에 긍정의 에너지를 공급하여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인간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 주고 일을 순조롭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칭찬은 불가능을 가능하게도 만드는 마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칭찬을 아낄 이유는 없다. 아울러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좋으면 좋다`, `고마우면 고맙다`, `잘하면 잘 한다`라고 말하는 것은 당연하며, 궁금한 것은 물어보고 잘못한 일을 사과할 줄 아는 것이야 말로 더욱 중요하다. 특히 설명과 설득은 성공의 기본조건인 만큼 언제 어디서라도 당당하게 우리를 표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한다.

적극적인 실천도 뺄수 없는 성공요소이다. 한번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는 자세를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다음에 하자’는 솔깃한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면, 오늘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버리게 되기 때문이다. 토마스 A 캠피스(Thomas A Kempis)는 "자신을 완벽하게 이길 수 있으면 다른 어떤 것도 쉽게 이길 수 있으며, 자신을 이기는 승리가 가장 완벽한 승리다"라고 했다. 자신을 이기는 극기정신이야 말로 우리의 능력을 키우고 성공가능성을 보장해주는 최종의 무기이다. 실천 없이는 어떤 결과도 없는 만큼 오늘의 할일은 오늘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보자.

성공을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능력은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카네기 공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식, 학벌, 외모, 능력 등으로 성공한 사람은 15%에 불과하며 좋은 대인관계능력으로 성공한 비율은 85%나 차지했다.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려는 노력이 곧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삶,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 나가는 지름길이라는 의미이다.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의 공통점은 갈등과 불화, 불행과 실패의 책임을 본인 탓으로 돌리고 상대방을 설득하기보다 본인이 바뀌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 문제의 모든 것을 내 탓으로 여기고 나를 바꾸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이다.

침팬지와 인간의 DNA 분석결과를 보면 98.7% 똑 같다고 한다. 인간과 동물의 차이도 1.3% 정도인데 같은 사람들끼리 차이가 있어야 종잇장 한 장의 차이일 뿐이다. 이러한 만큼 성공의 가능성은 누구나 모두 가지고 있다. 노력의 결과에 따라 서로 달라질 뿐이다. '노력이 성공의 어머니'라고 할 만큼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노력이다. 지금의 1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성공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 간절하다. 목표를 뚜렷이 하고 창의적 생각, 긍정적인 말, 적극적 실천, 그리고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지속적 노력으로 우리 모두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들이 되었으면 하는 희망 더욱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