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투데이안산

목표달성을 위한 꾸준한 실행과 인간관계로 성공을 만들어 나가는 우리

  • 입력 2018.10.03 20:25
  • 댓글 0

            

                          희망 A부터 Z까지 - S
    목표달성을 위한 꾸준한 실행과 인간관계로 성공을 만들어 나가는 우리

                                                           박현규 논설위원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어 하며, 하는 일마다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학력. 능력. 경험. 근면. 성실. 인내. 끈기. 친화력. 인간관계 등 참으로 다양한 요건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건 중 어느 것이 중요한가 하는 것은 상황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목표설정과 실행 그리고 인간관계 등 3가지는 빼놓을 수 없는 성공요건이다. 배가 항해하는 방향은 목적지이듯 우리 인생의 항로 역시 마찬가지이다. 목표가 없는 인생은 방향키 없는 배와 같다. 시간이 흘러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바드 대학교에서 거의 동등한 능력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27%는 목표가 없었고, 60%는 희미한 목표,10%는 단기 목표, 3%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을 25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목표가 명확했던 3%는 사회 각계 최고의 능력자들이 되어있었으며 목표가 없었던 27%는 빈민들이 되어 있었다. 성공은 목표와 정비례 한다는 것이다. 성공의 첫 단추는 목표설정이다. 진정 성공을 원한다연 목표부터 분명하게 해보자.

목표는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잘하는 일'을 대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일'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지만 '잘하는 일'은 우리에게 더 나은 미래를 준다고 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평범한 사람에 비해 10배의 성과를 만들어 내지만, '잘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100배의 성과를 만든다고 한다. 어떤 분야든 ' 잘하는 일'을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만큼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목표로 정하고 그것에 올인 하는 우리가 되어보자. 아무리 좋은 목표라 할지라도 실행으로 옮기지 않거나 중간에 포기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다쉬라트 만지히라'는 20대 후반에 시작하여 22년 동안 혼자서 망치와 끌로 돌산을 깎아, 총 길이 915m에, 넓이가 3m나 되는 도로를 만들었다. 아내가 산에서 굴러 머리를 다쳤으나 바위산 때문에 병원에 늦게 도착해 사망하자, 이 마을에서 더 이상 억울한 죽음이 없도록 하기 위해 누구도 생각 못한 기적을 이루어낸 것이다. 타고난 능력도 중요하지만 근면성실한 자세로 어떠한 시련과 고통도 감내할 수 있는 우직함으로 끝까지 밀어붙이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사례이다. 꾸준한 거북이는 게으른 토끼를 이기는 게 진리인 만큼, 목표달성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되 친구들의 도움과 멘토의 조언도 받아가며, 더 빨리 더 손쉽게 갈수 있는 방법도 찾아가는 우리가 되어보자.

세상에 독불장군은 없다.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는 것도 능력중의 능력이다. 하나금융 경영연구소가 만든 '한국 부자 보고서’내용에 의하면 부자의 53%가 ‘현재의 부와 지위를 얻는 데 인맥이 결정적 도움을 주었다고 했다.
'던바의 법칙'에 의하면 정기적으로 연락하는 친구는 150명이 한계이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그것보다 네 배 다섯 배 되는 인맥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 처럼 친구가 많은 것도 능력일수도 있지만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친구는 더 중요하다. "스티브가 있었기 때문에 나는 기술적인 일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빌게이츠의 말이다. 개발에는 천재성을 발휘했지만 영업에는 문외한인 빌게이츠가 영업전문가인 스티브를 영입했고 그의 탁월한 영업능력 덕분에 세계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유비가 삼국시대를 열수 있었던 것도 관우와 장비, 제갈공영과 조자룡과 같은 친구들 덕분이었다. 또 친구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멘토이다. 그의 행동이나 생활 습관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고, 그의 조언에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아이디어를 받을 수도 있고, 대화를 통해 느끼는 자극이 성공을 앞당기는 계기를 얻을 수도 있기에 멘토를 두는 것은 성공을 앞당기는 최선의 방법일수도 있다. 독일의 격언에 '인생은 만남이며 그 초대는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어기에서 누구를 만나든 첫 만남에 모든 정성을 다하는 우리가 되어보자.

누구나 꿈꾸는 것이 성공이다. 하지만 성공을 이루기는 쉽지 않다. 정확한 목표설정과 끈기있는 실천과 탁월한 대인관계로 우리 나름의 성공공식을 만들어 일을 즐기면서 성공을 거두는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 간절하다. 영원한 일등은 없다.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기 보다는 더 큰 성공에 도전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동반자들과 성공을 함께 나누 줄 아는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 더욱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