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환경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갈대습지 신년 맞이 프로그램 풍성

  • 입력 2019.02.02 11:05
  • 댓글 0

전통놀이 접목한 만들기 체험, 가족 대항 윷놀이 등 찰진 프로그램 구성

설날과 대보름 명절기간 동안 안산갈대습지에서 겨울의 습지환경과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안산환경재단(대표이사 전준호)은 우리 고유 명절인 설날과 대보름을 맞아 2월 2일부터 16일까지 안산갈대습지 신년 맞이 2월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설 연휴 즐기기 프로그램으로는 전통놀이 도구 만들기 체험이 있는데 폐현수막, 갈대 활용 등 폐자원을 재활용하거나 자연에서 재료를 얻는 친환경적인 체험을 전통놀이와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폐현수막을 이용한 제기 만들기, 갈대로 액자 만들기, 나무 팽이에 생물 그리기 등이 준비되고 있다.

정월 대보름 행사는 윷놀이와 전통놀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척사(擲柶)로 불리는 윷놀이는 대보름날 대표적인 놀이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가족이나 친구, 연인 등이 짝을 이루어 사전 신청(2인 이상)하면 되고 토너먼트 방식을 통해 우승팀도 가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복주머니에 부럼을 담는 부대행사도 진행해 우리 고유의 전통도 재현한다.

전통놀이 도구 만들기 체험은 2월 한 달간 주말 프로그램으로 계속 진행하고 설 연휴 기간인 2월 6일(수)에도 특별히 이어진다. 정월 대보름 윷놀이 행사는 2월 16일(토) 하루 동안 열린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이 안산에서 명절 연휴를 의미 있게 보낼 방안을 찾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또 서울시민 못지않게 안산시민도 누구든지 찾고 즐기는 명절 ‘핫 플레이스’를 개발하자는 의지도 한몫했다.

안산환경재단 갈대습지시설관리팀 신진옥 차장은 “명절에 서울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 경복궁과 같은 고궁인데 안산에서도 시민들이 명절 연휴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또 “안산갈대습지는 겨울의 자연 생태를 관찰하거나 휴식처로 훌륭한 장소인데 그동안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해 폐장되어 아쉬웠으나 이번 명절 연휴 프로그램은 겨울의 자연생태를 관찰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및 행사 참여 문의 : 031-599-9423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