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획
  • 기자명 투데이안산

제종길의 우리가 사는 도시 이야기 19

  • 입력 2019.03.22 15:18
  • 댓글 0

우리 도시를 왜 스마트도시로 바꾸어야 하나?

최근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의 하나가 ‘스마트도시’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도시가 스마트도시가 되려고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경쟁적으로 노력한다. 스마트도시로 선정되면 엄청난 예산을 지원받는데, 분명 시민들에게 좋은 도시가 되는 것 같긴 하다. 그러면 선정되지 않은 도시들은 스마트도시가 될 수 없는 것일까?

과연 스마트도시가 무엇인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선 스마트도시와 함께 떠 오르는 단어가 유비쿼터스도시(일명 U-city)다. 기본적으로 같은 의미이지만 기술 발전이 지금보다는 못했던 2008년에 나왔던 개념이므로 최근의 기술 진보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2017년에는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을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 진흥 등에 관한 법률(일명 스마트도시법)’로 개명하여 제정하였다. 이 법에서는 스마트도시를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어쩌면 모든 도시가 다 추구하는 도시이다. 다만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도시 인프라를 건설하여야만 가능한 도시로 막대한 예산을 투여해야 하는 점이 문제면 문제다.

세계에 가장 잘 알려진 스마트도시 가운데 하나인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Palo Alto) 시는 ‘첨단 기술들을 가지고 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시’로 보다 단순하게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면 그 기술이 무엇인가만 알면 도시 의미에 대한 이해가 좀 쉬워진다. 정보통신기술, 즉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모바일 등의 기술 등으로 수집하고 저장·분류한 정보를 쓸모 있게 수정하여 효과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게 하는 인공지능 기술까지 필요하다. 열거한 기술들은 4차산업혁명 기술들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스마트도시를 ‘4차산업혁명이 추구하는 도시’로 표현하기도 한다.

과거 자동차가 많지 않던 시절 큰 도시에서도 2차선이면 충분하였던 곳이라도 4차선이 되어도 차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차들이 일정한 시간에 몰린다고 마냥 도로를 늘릴 수도 없다. 대중교통도 같은 차원에서 모든 골목에 버스 노선을 다 투입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주차장도 마찬가지다.

이럴 때 버스의 운행 속도나 타고 내리는 승객, 수익 구조 등에 대한 정보를 CCTV와 여러 모니터링 기법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여 가장 시민들에게 편한 노선과 적정한 버스 대수와 정류장 설치 그리고 기타서비스를 결정하고 실시간으로 교통 문제를 파악하여 처리한다면 좋을 것이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불가능한 것이 이젠 기술적으로 가능한 일이 되었다.

에너지도 마찬가지다. 한 빌딩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일차적으로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에서 만들어진 전기로 쓰다가 남으면 충전을 하거나 이웃한 제공업체에 보내고 모자라면 한전 같은 전기회사로부터 자동으로 받는다고 가정하자. 또 건물 내부에서 근로자들이 퇴근하면 알아서 소전이 되고 필요할 때만 켜진다면 에너지는 절약된다. 한 물건만 아니라 한 블록 또는 전 도시가 이렇게 하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에너지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크게 절약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러면 대도시에선 원전을 줄이는데도 얼마든지 기여할 수 있다. 최근에 일부 외국 도시들은 쓰레기도 하수관과 같은 관로를 통해서 수거하고 분류하는 시스템에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행정, 보건과 건강, 복지, 환경, 안전과 보안 등 시민들의 전 생활영역에서 적용하면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가 되며, 궁극적으로는 시 예산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도시는 이미 새로운 모델이 아니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 일반화되어가고 있고 전 세계 1,000여 개 도시들이 도시재생이나 새로운 건설사업의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일부 도시에서는 주민들의 일반 생활에 적용할 정도로 현실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곧 그렇게 될 전망이다. 그렇게 해서 시민들의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된다면 모든 도시가 바라는 ‘거주 적합성(livability)’이 뛰어난 도시가 된다. 도시가 반드시 가야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스마트도시는 아직 보편적인 정의가 없으며, 도시마다 처한 상황에서 정한 목표에 따라 바뀔 수도 있고 보는 한 전문가는 스마트도시를 만들 때, 공공서비스의 효율성, 지속가능성, 이동성, 안전과 보안, 경제 성장, 도시 평판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데도 스마트도시 조성이 너무 기술에 치중하여 인간과 환경의 상호보완성을 무너트린다던가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작동하는 도시 시스템에 저해되어서도 안 된다. 아무리 편한 도시라도 사람 중심이라는 대전제 아래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