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기자명 장기준 기자

4.15국회의원 총선 안산지역 후보자 확정. 경선여부 미발표, 정치권 촉각

  • 입력 2020.02.26 16:36
  • 댓글 0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결과에 촉각, 예비후보자 코로나로 선거운동도 차질

4.15 국회의원 총선이 47일(27일 현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안산지역은 아직 후보자 확정이나 경선여부 등이 발표되지 않아 후보자와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때문에 현역 국회의원이나 예비후보자들은 일단 자신의 얼굴 알리기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선거운동마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갑 및 상록을 선거구는 전해철 의원과 김철민 의원이 유일하게 후보신청을 마쳤으며, 이후 추가 공모에도 후보신청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산단원갑은 김현(54), 고영인(56) 예비후보와 안산단원을 윤기종(65), 채영덕(69)예비후보가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단원갑을은 안산지역 선거구 중 가장 핫한 선거구로 예측된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당분간 대면 접촉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하고 코로나 19 확산방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현재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경선후보자 5차 공고를 발표했지만 아직 안산지역 후보확정 및 경선여부는 미정이다. 민주당 경선방법은 권리당원선거인단 ARS투표 50% + 안심번호선거인단 ARS투표 50%다.
미래통합당 안산상록갑은 이기학(51)후보가 예비후보를 등록한 후 선거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추가 공모를 통해 박주원(61) 전 민선4기 안산시장과 이민근(51) 전 안산시의회 의장이 추가공모 신청했다. 두명의 후보가 신청함에 따라 누가 최종 후보로 출마될지도 이 지역의 뜨거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안산상록을은 홍장표(60) 전 의원이 유일하게 신청했지만, 최근 김영환 전 의원이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에 선임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당원협의회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김영환 전 의원의 백의종군을 촉구하는 등 심상찮은 분위기로 흐르고 있다.

안산단원갑은 김명연 의원이 홀로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안산단원을은 박순자 의원이 신청한데 이어 김영미(57) 전 바른미래당 안산단원을 지역위원장이 추가 신청해 결과가 주목된다.

미래통합당은 21대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정을 위한 경선의 방식으로 ‘100% 국민 여론조사’를 채택했다.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시민사회단체가 뭉친 미래통합당의 경우 ‘당원 50%’ 조건이 특정 정당 출신 경선 후보자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민중당 안산상록갑 홍연아(47) 후보는 지난 1일 진행된 선거에서 유효투표수 109, 찬성 109표, 찬성율 100%로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확정됐다. 안산단원갑은 김동우(51)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은 안산상록갑 허수환(51), 김미경(55)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쳤고, 안산상록을 진호태(36), 김정호(50), 전은아(47), 안영규(70), 정윤정(60), 김순희(62) 후보가, 안산단원갑은 황정현(48), 유태상(51), 최미숙(56) 예비후보, 안산단원을 이윤배(59), 박홍익(42), 이혜정(54), 장희선(57), 김상식(59)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공천결과 못지않게 안산지역은 선거구획정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등장했다.

 

*선거구획정은 어떻게 되나

선거구획정과 관련, 여야 지도부가 23일 만나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선거구 획정여부에도 관심이 높다. 안산은 당초 군포, 강남과 함께 선거구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을 해왔기 때문이다.

획정위원회는 인구 하한 13만6565명, 상한 27만3129명을 제시했는데, 이는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총선 15개월전을 기준으로 정한 수치다. 이 기준으로 보면 현재 253개 지역구중 인구 하한에 미치지 못하는 곳이 3곳, 상한을 넘기는 곳이 15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우선 인구가 가장 많은 세종 선거구 분구에는 이견이 없지만 나머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접근을 보지 못했으며, 민주당은 세곳을 분구하는 대신 세곳을 통폐합 할 것을 주장하고, 통합당은 한곳을 분구하는 대신 한곳만 통폐합 하자고 제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통합의원모임은 인구상하하선 기준과 시도병 국회의원정수를 국회서 정하지 말고 선거구획정위가 알아서 선거구를 획정해 국회에 제출하라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법에 읍.면.동 분할을 허용하는 규정이 없으며 전례도 없다는 점을 고려해 분구.통합여부를 불문하고, 읍.면.동까지 분할해 국회의원 선거구를 구성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유권해석을 국회에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