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생활/경제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첫 삽 GTX-C노선… 안산시 “환영… 적시 개통, 역세권 개발 주력”

  • 입력 2024.01.26 01:02
  • 수정 2024.01.29 11:33
  • 댓글 0

GTX-C 노선 안산 상록수역, 민간 투자 사업 25일 오전 착공식 개최

 

 

안산시(시장 이민근)25일 이민근 시장이 경기도 의정부에서 진행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사업의 착공식에 참석하고 사업이 본격 시작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시한 데 이어 이날 공사를 본격 착수하는 착공식을 경기도 의정부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GTX-C노선 관련 지자체장 및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주관으로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이민근 시장은 안산시민의 숙원사업이자 철도 이용 의를 기적으로 높여줄 GTX-C노선의 본격 추진을 알리는 착공식을 적극 환영한고 말했다.

착공에 들어간 GTX-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과 수원을 잇는 노선으로 안산 상록수역은 추가정거장으로 포함되어 금정~수원 구간의 일부 열차를 안산선으로 Y자 분기해 운행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만 무려 46,084억 원(2019년 기준 불변가) 달하는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안산에서 서울 강남 지역까지 30분대 주파는 물론, 안산~(양주시)까지 약 1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만큼, 도시경쟁력 강화 등 안산시민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란 기대가 높다.

이번 착공을 시작으로 GTX-C노선은 약 60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오는 2028 개통될 예정이다.

 

상록수역 역세권 종합개발 추진

산시는 GTX-C 상록수역 착공에 발맞춰 역 주변 개발에 대한 시민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상록수역 주변 시유지 등을 대상으로 개발 기본방향 및 계획 등을 수립하는 상록수역세권 개발계획 기본구상 용역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역세권 개발과 관련, 국토교통부에서도 청년 임대주택·상업시설 등을 철도 상부에 건설하는 방안 등 철도역과 역세권을 함께 개발할 것이란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안산시도 용역추진 과정에서 국토교통부 개발계획을 고려해 상록수역 여건에 부합하는 사업화 방안을 구축,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역세권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민근 시장 수도권 최고 수준의 광역교통망 조성

한편, GTX-C노선이 안산 상록수역에 추가 정차를 확정 짓고 착공을 하는 데까지 시는 지난 2023년 조직 개편을 통해 철도교통과를 신설하는 등 추진 일정에 맞춰 기민한 노력을 이어왔다.

안산시는 향후 상록수역 주변 변화에 발맞춰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상록수역 역세권을 개발하는 한편, 신안산선, 인천발 KTX 등 각종 철도 현안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란 계획이다.

이민근 시장은 GTX-C노선 적기 개통, 신안산선 정상 추진 및 노선 연장, 인천발 KTX 초지역 정차 사업 등 시민의 발이 되어줄 철도 현안 해결에 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수도권 최고의 광역교통망 조성을 통해 인구 유입에 나서고, 교통 혁신을 통해 보다 살기 좋은 안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