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자치/행정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 지속가능한 도시경쟁력 확보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 입력 2024.03.19 15:39
  • 수정 2024.03.20 10:57
  • 댓글 0

"시민·전문가·공무원과 함께 혁신적 인구정책 발굴 기본 시스템 구축"

 

도원중 기획경제실장이 19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안산시의 맞춤형 인구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인구감소 및 인구구조 불균형이 초래할 사회·경제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안산시 인구정책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인구정책을 실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안산시 인구정책의 기본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 제고를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경쟁력 제고 안산시 인구수 76(외국인 포함) 회복 인구 대비 청년인구 비중 30% 이상 유지다.

추진 방향은 정부 정책 방향을 반영하되 ▲안산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치밀하고 긴 호흡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인구변화에 따른 미래를 예측 잘 작동할 대응책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안산시 인구정책 기본조례를 토대로 시민, 공무원, 전문가 등 다 함께 인구정책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본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안산시는 올 2월에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을 구성했고, 325일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실무추진단은 기획경제실장을 단장으로 인구정책 세부사업을 추진하는 담당 팀장과 자발적 참여 공무원 등 총 50여 명으로 구성했다.

 

도원중 기획경제실장이 언론 정례 브리핑에서 안산시의 인구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도원중 기획경제실장이 언론 정례 브리핑에서 안산시의 인구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실무추진단은 주택공급 청년 등 생산인구 유입 학령인구 감소 생활인구 유입 및 도시활력 제고 저출생 대응 대외이미지 개선 등에 6개 분야에 대해 인구적 관점에서 세부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토론하고, 부서 간 연계 및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증대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실행 가능한 인구정책 사업을 발굴하는 등 인구정책 추진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어, 인구정책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총 15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위원회를 4월 중 구성할 예정으로, 안산시의 인구정책기본계획 수립, 사업발굴 등 각종 인구정책에 자문·심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또한, 삶의 현장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인구문제와 해결책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져 시민들도 함께하는 인구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민들이 인구 위기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는 인구교육 및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토론회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공부하고 토론을 통해 제시된 인구문제 해결책 등을 담은 인구정책기본계획(2025~2030)을 올 11월까지 수립해 중장기 인구정책 시행의 기본서로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을 인구적 관점에서 검토하는 인구영향평가 및 인구인지예산제도를 도입해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대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시는 현재 인구감소 추세에 있으며, 안산시 인구감소의 관성을 끊을 수 있는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함께하는 인구정책 추진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