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투데이안산

풀뿌리공동체는 민주사회의 마지막 보루

  • 입력 2016.05.26 15:38
  • 댓글 0

풀뿌리공동체 (4)

풀뿌리 공동체는 민주사회의 마지막 보루 - 풀뿌리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간의 역할은?

참 편리한 세상이다. 카드 한 장이면 안 되는 결제가 없다. 스마트폰이 소통과 업무기능에 이어 결제수단으로 까지 진화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편익의 댓가로 지역사회가 입는 손실은 얼마나 될까?

지방자치 시대라고는 하지만 자본의 중앙 집중화가 점점 심각해져가고 있다. 대형할인마트와 대형체인점들이 동네슈퍼라는 골목형 일자리를 거의 빼앗아 갔다. 수입은 우리 시민들의 호주머니에서 얻고 세금은 딴 곳에서 내기까지 하는 이러한 현상은 대리운전, 꽃가게 업종뿐만 아니라 배달 업종으로 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역사회가 입고 있는 손실과 관련하여 다른 분야는 별도로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음식주문 분야만 한정하여 다루어 보기로 하자. 배달 어플의 대표적인 주자인 배달의 민족의 경우 2015년도 총매출이 494억이다.

여기에 요기요, 배달통 등 다른 어플들의 매출액까지 합하며 1000억을 훌쩍 넘어간다. 네이버, 다음 등 검색 관련 포털서비스의 주문관련 광고매출은 더 큰 분야이며, 쿠팡 옥션 위메프 g마켓 등 소셜 커머스의 광고와 수수료매출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기에 배달음식과 관련한 공중파 광고비와 일반광고비까지 포함하면 배달과 관련된 총매출이 1조원 정도에 이른다고 한다. 이를 근거로 70만 안산시민이 배달과 관련된 지출비용을 추산해보면 대략 200억원을 능가한다.

한때 후진국 착취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되었던 다국적기업도 주민들에게 일자리는 제공했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폐해 중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대기업도 기역경제에 지대한 기여를 하지만 이들 기업들은 지역사회에 국물조차도 남기지 않는다.

배달업종들의 소득이 되어야 할 200억원을 챙겨가고 1000여개의 일자리까지 뺏어가며 어떤 댓가도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편리성이라는 한 가지 이유 때문에 지역사회가 감수해야하는 손실치고는 너무 크다. 세원을 늘리고 세금을 절약하는 일반적인 노력만큼, 외부지출 감소를 위한 노력도 소중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정부가 직접 대안강구를 위해 고민할 시기이다. 관련기관인 요식업지부와 협력하여 대안을 강구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또 그리고 협동조합이 시대적 대세인 만큼 배달 업종들이 공동체를 구성하여 대안을 마련토록 지원하는 것도 좋은 대안 중의 하나일 것이다.

마을단위의 배달업종대표자들이 마을단위 작은 공동체를 만들어 고객수요를 충족시켜나가는 방안을 강구하여, 외부로 유출되는 비용을 대체시켜 나간다면 자연스럽게 매출은 증가하게 될 것이고, 증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고용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될 것이다.

주민들에 의해 얻어진 수입으로 마을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한 기여까지 할 수 있다면 공동번영효과, 고용효과, 삶터공동체 활성화효과 등 다양한 효과까지 기대된다. 이러한 활동이 배달업종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도 현실화되어 풀뿌리공동체가 살아 숨 쉬는 안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