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기자명 장기준 기자

40만 학교밖 청소년 공적마스크, 청소년이 직접 해결

  • 입력 2020.03.13 15:43
  • 수정 2020.03.18 21:53
  • 댓글 0

조성원 학생, 여성가족부에 직접 문의- 여성가족부 '청소년증 신분증으로 제시 관계기관과 협의할 것'

 

상록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인 조성원(동산고, 17)학생이 공적마스크 구매시 청소년증을 사용하지 못한 것을 여성가족부에 직접 질의해 포함시키도록 요구한 사실이 알려져 귀감이 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9일부터 공적 마스크 5부제를 약국판매를 통해 시행하면서 본인 확인 가능한 신분증으로 마스크를 1주일에 2장 구매하도록 했다.

하지만 학생증이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은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뒤따랐다. 마스크 대책의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도 “청소년증을 주민등록증 같은 공인 신분증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

청소년증은 학생증이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도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그 근거가 명시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지자체가 발급하는 신분증이다.

성인의 주민등록증과 같이 사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이 적혀있다.

조성원 학생은 “대외활동을 통해 알게 된 학교 밖 청소년인 친구들이 공적마스크 5부제 홍보물을 보고 ‘우리는 마스크를 구매할 수 없는 건가’라고 고민하며 마스크 구매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본적이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조성원 학생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고 해서 청소년이 아닌 것은 아니며, 모두 다 똑같은 청소년이다.”라며 여성가족부에 질의하게 된 동기를 밝혔다.

이에 여성가족부는 “공적 마스크 구매 시 청소년증을 신분증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했으며, 현장에도 안내 될 예정이다.”라고 답변을 남겼다.

(재)안산시청소년재단 관계자는 “청소년 정책 의제에서 당사자인 청소년들의 의견 수렴이 거의 없는 현실 속에서 이번 일은 청소년이 직접 나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위해 목소리를 내어 문제를 해결한 아주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