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장기준 기자

김철진 안산시체육회 사무국장

  • 입력 2016.10.27 09:27
  • 댓글 0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이 분리해 운영되면서 나타난 체육단체의 이원화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안산시체육회와 안산시생활체육회가 통합해서 지난 7월 27일 ‘안산시체육회’로 새로이 출범했다. 안산시체육회를 이끌 초대 사무국장에는 김철진(53) 전 안산시민소통위원회 전문위원이 임명됐다. 안산시의원을 역임한 김 국장은 온화한 리더십과 뛰어난 친화력으로 제종길 시장과 각계각층과의 소통역할을 앞장서 이끌어오면서 이제는 거대한 체육단체를 책임져야 하는 중요한 자리를 맡게 됐다. 김철진 국장을 만나 안산시체육회의 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김철진 사무국장과의 일문일답.

▲사무국장을 맡게 된 소감은?
생활체육회와 체육회가 통합된 이후 아직은 어수선합니다. 먼저 생활체육회와 체육회가 조화롭게 나아갈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하고 화합해서 경기도 최고의 체육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심혈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이미 다양한 인적구성과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적극적인 스포츠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현재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요.
현재 안산시체육회는 1국 2과의 조직으로 직원 11명, 지도자 14명으로 통합 개편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기존 종목별 경기가맹단체와 종목별 연합회의 통합대상 종목들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체육단체의 단합된 힘을 모아 지역의 체육발전을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입니다. 앞으로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간 연계성이 강화되어 체육활성화와 시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일원화된 체육행정 서비스와 상호연계를 통한 균형적인 체육발전을 도모해서 스포츠 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체육행정을 펼칠 계획인가요?
엘리트체육, 생활체육, 장애인체육회의 체육활성화를 위해 종목별 경기단체와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체육행사 개최와 출전을 지원하고 안산시민과 전국의 마라톤 동호인들이 참여하는 안산희망마라톤대회, 동별 어머니 배구대회 등을 개최하며 지명도가 높은 국제. 국내의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는 등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활기찬 스포츠 도시로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엘리트 체육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현재 관내 학교(클럽) 운동부는 총 58개팀 45개교 5개클럽 20개 종목에 걸쳐 총 728명의 선수가 등록되어 있으며, 초.중.고등학교 연계진학을 위한 운동부 창단 및 훈련장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우수선수를 육성하고 발굴하기 위해 ‘1교 1종목 학교운동부 창단’이라는 목표로 관내 우수선수들이 관내 상위학교에 진학해서 안산시청 직장 운동부 실업팀까지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우리시에서 발굴하고 키워낸 우수선수들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직장운동경기부의 안산시 위상제고와 스포츠를 통한 재능기부 실현방안은.
직장운동경기부는 6개 종목에 64명의 지도자와 선수로 구성되어 운영중이며 대내적으로는 경기도민체전과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며, 대외적으론 올림픽,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 등에 출전해 안산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리우올림픽에서는 유도 정보경, 펜싱 서지연, 윤지수 선수가 출전해 은메달 1개라는 큰 수확을 얻었으며 메달을 획득하지 못한 선수들도 경기를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주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이처럼 소수의 엘리트 우수선수를 집중 육성해 시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함은 물론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안산시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질적인 성장과 함께 내실있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직장운동경기부는 2년전부터 활발한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있으며 사회적약자 및 소외계층에 찾아가 1:1 맞춤형 지도, 특히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재능기부를 더욱 활성화해서 스포츠 메카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와 우리 동네 맞춤형 공공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은.
안산시의 생활체육 종목별 연합회는 52개 연합회에 823개 클럽 3마261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생활체육 활성화 및 동호인 저변확대를 위해 안산시장기, 생활체육의장기, 안산시의장기, 경기도 및 전국대회 등 종목별 생활체육대회를 46개 대회를 개최했으며, 경기도 및 전국대회 등 각종 생활체육대회 출전도 지원했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생활체육 참여 확대를 위해 공원, 운동장 등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27개 장소에 건강체조, 에어로빅 등 생활체육교실을 상설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및 복지시설 등에 전문 생활체육지도자(일반 5명, 어르신 9명)를 배치해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와스타디움을 비롯한 천연잔디구장 4면과 인조잔디구장 9면, 상록수체육관 등 관람이 가능한 다목적체육관 4개소, 일반지역 밀착형 생활체육관 8개소, 실내수영장 2개소, 인공암벽장 1개소 등 다양한 체육시설 인프라를 조성해 운영중이며, 선부생활권 다목적체육관과 호수공원 실내체육관은 2018년도 준공을 목표로 조성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안산시는 최근 시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시민프로축구단 창단 설명회’에서 시민정주의식 고취 및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유소년 축구단 육성 및 축구클럽의 활성화로 이어져 스포츠 메카로서의 안산시 이미지 구축과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프로스포츠단 운영은 안산시민을 하나로 묶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