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소상공인 '정부 방역지침 불합리하고 실용성 없다' 특단 조치 요구

  • 입력 2021.09.02 09:23
  • 댓글 0

소상공인현합회 경기도 안산지회, 의회 본관 앞에서 '영업제한 해제' 기자회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방역지침이 불합리하고 실용성이 없다며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경기도 안산지회(회장 이영철. 이하 안소연)는 8월 30일 오전 안산시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산시 7만 소상공인을 대표해 소상공인들의 생계를 책임질 것으로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안소연 회원들은 “교회나 절에 가면 99명이 모여도 코로나가 피해 가는가?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매장은 코로나가 피해 가는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저녁 6시가 되면 활동성이 두 배가 되는가? 2명이 만나면 코로나가 안 걸리고 4명이 만나면 걸리는가?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가게는 병균 덩어리로 취급할 만큼 혐오시설인가?”라며 정부의 방역대책에 문제를 제기했다.

회원들은 “집단 감염의 온상지인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영업 마감 시간이 오후 8시 30분과 오후 10시로 영업 제한도 없을 뿐 아니라, 코로나로 입은 피해가 무엇이 있는가? 교회는 예배 제한이 있을 때도 협조 없이 몇 백 명씩 예배를 보아도 당국에서 사실상 방치해 놓고 대규모 시설에서 발생 되는 확진자 수 때문에 실제 피해는 소상공인들이 모두 받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 “코로나가 발생한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1년 반을 방역 당국에 협조하며 방역지침을 충실히 지켜왔다”면서 “안산 7만 명의 소상공인 생계를 위협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소상공인들만 통제하고 생계는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원들은 “소상공인들은 방역 당국과 안산시에서 요구하는 대로 지켜왔다. 그러나 정부는 지금까지 소상공인들의 생계에 대해선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정권 유지와 정권 재창출에만 급급했다.”고 지적하고 “이제 소상공인들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소상공인 절반 이상이 폐업에 내몰릴 것이 자명하다.”고 딱한 사정을 설명했다.

회원들은 “정부와 안산시는 더 이상 코로나19를 핑계 삼아 소상공인들을 볼모로 잡지 말고 자유형 방역을 도입해 소상공인 스스로 방역을 하고, 자유롭게 사업장을 운영하도록 자유를 보장해 줘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또 “코로나19를 이용해 사회주의 국가처럼 운영하는 것을 중단하고 자유형 방역을 실시해야 하며, 벼랑 끝에 서있는 소상공인들의 희망마저 앗아간 이번 방역지침은 불합리하고 정부와 안산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실용성 있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철 회장은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영업제한 등의 조치로 죽음의 문턱으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의 희생만 강요하는 방역조치를 중단하고 자유형 방역 등 특단의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땟골상인회 유병석 회장, 대한미용사중앙회 단원구지회 오송림 회장, 글로벌상인회 황은화 회장을 비롯 일부 회원들이 함께 했으며 강광주 의원도 참석해 시의회가 나서 시의 대책마련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