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장기준 기자

'A.I.김홍도: 붓선ver.1.0' 15일부터 단원미술관서 전시

  • 입력 2021.10.13 17:53
  • 댓글 0

(재)안산문화재단(대표이사 김미화)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결과전시 <A.I.김홍도: 붓선ver.1.0>을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6일까지 단원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부터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소장 변혁)를 중심으로 단원미술관과 ㈜미디어프론트가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개발한 [붓선ver.1.0]을 공개하는 자리이다.

붓선ver.1.0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단원 김홍도의 화풍을 재현해낼 수 있도록 개발한 인공지능 화가의 이름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의 발달로 유명 화가의 화풍을 모사하는 A.I.화가가 소개된 바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붓선ver.1.0은 광범위한 학습과 창의적 생산력을 기반으로 단원 김홍도 특유의 화풍을 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붓선의 농담과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한국화풍을 학습해 모사 가능한 최초의 한국화풍 A.I.화가이다.

단원 김홍도의 작품 중 서당(書堂)과 공원춘원도(貢院春曉圖), 균와아집도(筠窩雅集圖)를 기반으로 단원 김홍도의 작품을 붓선ver.1.0이 어떻게 현대적으로 재현하고 있는지 3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관람객들이 다양한 형태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1실의 체험관에서는 단원김홍도의 작품 ‘서당’을 무대화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그림 속 인물로 분장하고 [붓선ver.1.0]을 통해 변환된 화풍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전시는 단원미술관 상상공장에서 진행되며, 단원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13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문의 단원미술관 031-481-0508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