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경기소방,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113년)된 목재 완용펌프 1대 발굴

  • 입력 2023.06.20 23:31
  • 댓글 0

7월부터 오산 국민안전체험관서 전시 예정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113년 전인 1910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재 완용펌프를 발굴했다고 18일 밝혔다.

완용펌프의 완은 ‘팔 완’자로 순수하게 팔의 힘만으로 작동하는 수동식 펌프를 말한다. 발굴된 완용펌프는 1910년 4월에 독도소방조(纛島消防組. 현재 뚝섬)가 처음 도입한 것으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목재 완용펌프다. 제작회사와 도입 연도, 도입한 소방대 명 등을 알 수 있어 소방 역사는 물론 문화재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높다.

이후 경기도 양주군 와부소방조가 물려받아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수십 년간 사용하다가 퇴역하면서 창고에 보관했다.

이 유물이 세상 밖으로 처음 나온 것은 아니다. 2013년 와부의용소방대가 청사에 작은 소방 역사 유물전시관을 마련해 전시했지만, 청사 공간 부족으로 전시관이 문을 닫으면서 다시 와부의용소방대로 돌아왔다.

의용소방대에서도 찬밥 신세로 자칫 사라질 수도 있었던 와부펌프는 소중한 소방 유물이라고 생각한 류지환 의용소방대 총무부장이 자신의 창고에 보관하면서 위기를 넘겼다.

경기 소방 유물 발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최근 개인 인터넷 블로그에서 사진을 한 장 발견하고 이를 수소문한 끝에 창고에서 잠자고 있던 완용펌프를 찾아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발굴한 완용펌프를 오산 소재 국민안전체험관에 보관하기로 했으며 지난 16일 와부의용소방대에서 이송제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이 완용펌프는 소방의 유산을 넘어 우리나라 유산이기 때문에 앞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고 과학적인 보존을 위해서 각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류지환 와부의용소방대원은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켰다는 보람이 있다. 선배 소방대원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새겨진 유물이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17세기 서양에서 발명된 완용펌프는 1723년(경종 3년)에 수총기(水銃器)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돼 영조 1년인 1725년에 국산화됐다.

이후 보급이 활성화되지 못하다가 1876년 개항 이후 부산, 인천 등 개항장을 중심으로 민간인 소방조가 조직되면서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거나 국내의 일본인 회사에서 생산해 전국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1954년부터는 소방차를 대신해 내무부의 인증을 받아 국산 완용펌프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62년 5월 모내기 철에 전국적으로 극심한 가뭄이 들었는데 물을 푸기 위해 내무부가 전국에 완용펌프 동원령을 내렸을 때 동원된 완용펌프는 947대로 기록돼 있다.

전국 방방곡곡 어디나 있던 주력 소방 장비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현재는 전국 소방서에 약 100여 대 이상 남아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기초적인 보존 처리를 하고 7월부터 일반인도 볼 수 있도록 오산 국민안전체험관에 별도 전시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