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문화재단, 단원 콘텐츠 전시 '조선의 그림신선, 김홍도' 개최

  • 입력 2023.06.21 12:45
  • 댓글 0

6월 27일부터 김홍도미술관 3관, 김홍도미술관 소장, 단원 김홍도 진본 6점 전시

 

 

재단법인 안산문화재단(이사장 이민근) 김홍도미술관이 2023 단원 콘텐츠 전시 조선의 그림신선, 김홍도를 오는 627일부터 김홍도미술관 3관에서 개최한다.

조선의 그림신선, 김홍도는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단원 김홍도의 생애와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상설 기획전시로 김홍도미술관 명칭 변경 후 두 번째로 개최되는 단원 콘텐츠 전시이다.

단원 김홍도는 19세 되던 해 무렵까지 안산에서 유년시절을 지내며 문인화가 표암 강세황에게서 가르침을 받았다. 당시 안산은 화가, 문인, 학자들의 주요 활동 장소로 예술과 학문의 향훈이 가득했던 18세기 지방 문화예술의 중심지였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 속에서 단원 김홍도는 스승 강세황을 중심으로 한 예술인 모임과 성호 이익을 중심으로 하는 안산의 재야 문화계에 참여하며 촉망 받는 화가로 성장한다. 이후 도화서 화원이 되어 정조의 신임을 받으며 조선후기 최고의 화가로 명성을 날리게 된다.

이번 전시는 풍속화, 산수화, 기록화, 신선도 등 모든 그림에 뛰어난 솜씨와 초탈한 생활의 모습이 신선과 같아 그림신선[화선畫仙]’으로 불린 김홍도의 생애와 예술세계를 폭넓게 다루며 시기별, 장르별 대표작품과 콘텐츠로 구성된다.

1부는 도화서 화원이 된 20대부터 화가로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는 50대 이후의 작품세계를 담아낸다. 2부에서는 김홍도가 유년시절을 보냈으며 18세기 지방문화예술의 중심지였던 안산에 대해 소개한다. 이와 연계하여 이번 전시에서는 김홍도미술관 소장 김홍도의 진본 6점을 함께 선보이면서 미술사적 가치를 짚어본다.

이성운 안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안산은 김홍도가 유년시절을 보내며 대화가로서의 기틀을 닦았던 의미 있는 곳이다.”라며 이번 전시를 통해 김홍도의 예술세계를 이해하고, 안산의 문화적 위상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김홍도미술관 031-481-0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