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생활/경제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 입력 2023.09.27 14:23
  • 댓글 0

1년 9개월 만에 준공… 지역사회 연계한 산학협력 시설, 시민 투어 공간 조성도

 

 

12만 대 이상 서버 보관, 데이터 6EB(엑사바이트) 저장 가능한 수준

이민근 시장카카오와 함께 산업생태계 혁신해 미래산업의 중심지로 도약

 

안산 사동 사이언스밸리(ASV) 일원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 안산시에 카카오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면서 관련 산업군의 전략적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공식을 2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1217일 첫 삽을 뜬지 19개월 만이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이기정 한양대 총장 등 내외빈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데이터센터 건립을 축하했다.

 

■ 녹색건축인증 받고 환경 문제 중점 고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동으로 구성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혁신파크 내 18383㎡ 부지에 연면적 47378.74㎡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6층으로 건축됐다.

이곳에는 총 12만 대 이상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 데이터양은 6EB(엑사바이·1엑사바이트는 약 10억 기가바이트) 달한다.

이와 함께 홍수나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내진설계는 물론, 정전에 비한 ·냉방·통신의 이중화, 대규모 화재에 대비한 4단계 화재 대응 시스템이 적용됐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올해 말까지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정상 운영될 예정이다.

 

■ 안산시-카카오, 지역사회 상생 노력 빛나

 

그간 카카오는 안산시에 첫 데이터센터를 준공하는 만큼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구체적으로 ▲데이터센터 건설공사 가운데 안산시 관내 기업 및 근로자 우선 선정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과학축제 홍보부스 운영 및 물품 후원 ▲안산평화의집 카카오&포레나 작은도서관조성 ▲안산나무를심는장애인야학에 이동지원 차량을 기증했다. , 내달 중 경기내일스퀘어 안산 상상대로 리모델링 재능기부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앞으로 카카오는 시민이 첨단산업을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투어를 비롯해 청소년 코딩교육 및 IT 기술개발 등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체험형 인턴 지원 ▲데이터센터 내 안산시민 고용 ▲안산시 창업 부스트업 지원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을 통한 미래 신산업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협업도 이어갈 예정이다.

안산시는 카카오 데이터센터 준공을 기반으로 산업생태계를 혁신해나가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카카오의 국내 첫 자체 데이터센터 건립이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잘 마무리되어 공사 관계자 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 카카오데이터센터 안산4차 산업 혁명의 메카로 자리 잡고 안산시는 카카오와 함께 산업생태계를 혁신해 나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