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민사회연대, '안산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 제정 환영'

  • 입력 2023.10.26 09:36
  • 댓글 0

안산시,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임용 협조해야 - 의회운영위원회 구성은 우려 나타내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안산시의회의 인사청문회 조례제정을 환영하는 동시에 안산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임용을 위해 인사청문회제도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안산시의회가 23일 지방자치법 지방의회의 인사청문회를 근거로 안산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를 제정했다.”이는 인사청문회로 청문대상자에 대한 도덕성과 전문성, 합리적인 업무수행 역량을 검증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임용이 될 수 있도록 제도가 만들어진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안산시는 지방공기업법과 출자·출연기관의 장을 임명할 경우 인사청문회를 요청해 인사청문회의 검증을 통해 임명될 수 있게 되었지만 다만 인사청문회 절차에 대한 두가지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먼저 지방자치법 4721항에 의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이 후보자에 대해 지방의회에 인사청문을 요청할 수도 있다로 임의규정으로 되어 있어 인사청문회를 강제규정으로 하지 않은 것을 악용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또 조례4조의 인사청문실시위원회 구성을 대부분 자치단체가 소관상임위원회 또는 상임위원회별로 추천을 통해 특별위원회로 구성하는 것과 달리 안산시의회는 의회운영위원회로 구성이 되어 자칫 형식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안산시는 안산시장이 임명하는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장이 추천되고 심의되는 과정에 정치적 판단이나 보은인사를 추천하기보다 인사청문회에서 검증된 인사를 임명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안산시의회도 도덕성과 전문성, 합리적인 업무수행 역량을 검증해 투명하고 공정한 임용이 될 수 있는 인사청문회를 실시, 지방의회의 견제와 감시 기능을 확대하기를 요청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안산시는 지방자치법 개정을 계기로 지방공기업, 지방출자·출연기관장의 임명 전에 지방의회가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도록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