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단체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안산의 문화적 자산' 포럼

  • 입력 2023.11.03 10:59
  • 댓글 0

 

안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12기 사회위원회 스토리구축 소위원회와 상호문화소위원회가 안산의 문화적 자산포럼을 개최했다. 
안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12기 사회위원회 스토리구축 소위원회와 상호문화소위원회가 안산의 문화적 자산포럼을 개최했다.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안산지속협)111일 환경교통국 대회의실에서 안산의 문화적 자산 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안산지속협 12기 사회위원회의 스토리 구축 소위원회와 상호문화 소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안산시만의 도시 스토리 구축을 위해 지역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계획도시 이전과 이후 안산의 역사를 알아보는 강연에 이어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했다.

먼저 경기문화재단 황순주 정책실장이 지역 문화 자산의 의미를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황순주 정책실장은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만 에코뮤지엄사업을 중심으로 경기만의 가치와 역사,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며 우리 도시의 정체성을 찾고 지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대부도, 풍도 등의 사례를 들어 도시 스토리 구축을 위해서는 안산 터전의 이야기를 잘 살리는 것과 아픈 역사까지 보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지역사교육연구소 신대광 소장의 안산의 역사문화유산발제가 이어졌다. 신대광 소장은 지난 소위원회에서 안산의 역사에 대해 강연한 내용과 연결해 안산의 지리적, 역사적 특징을 설명했고, 디아스포라와 상호문화 도시 특성에 대해 알아보며 그 안에서의 시민성에 주목해야 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사회적협동조합 컬처75 김태현 이사장이 안산의 문화 현장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기획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과 문화의 만남을 소개했고, 지역과 마을이 갖고 있는 요소들을 읽어내고 시민들과 연결하는 것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참석자 토론에서는 도시 스토리 구축을 위해 안산이 가진 다양한 자산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더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또한 지역의 무형문화재를 발굴하고 보존하는 것, 선감학원, 세월호 참사 등 지역의 아픈 역사가 건강한 미래 사회로 가기 위한 자산이 되어야 한다는 것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제안된 의견들은 이후 시민참여 도시브랜딩, 문화사업화 등이 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들과 협력하여 논의‧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안산시(시장 이민근)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조례에 의거해 운영되는 기관으로서 현재 12기 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 안산지속협은 경제, 사회, 환경 각 위원회 내에 2개의 소위원회를 두고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위원회는 상호문화와 스토리 구축 주제의 소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