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기자명 장기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 과거 막말로 공천취소 논란 휩싸여

  • 입력 2024.03.20 23:18
  • 댓글 0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 '매국노 표현' - 전해철 의원 '수박' 표현으로 당직정지 3개월 받기도

 

양문석 후보.
양문석 후보.

 

전해철 현역의원과의 경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가 과거 막말로 인해 공천취소 요구 등 논란에 휩싸였다.

양문석 후보는 지난 2007~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 ‘매국노등의 표현으로 비난한 사실이 알려졌으며, 지난 20226월 페이스북에 대선패배의, 지선패배의 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이낙연, 정세균, 김부겸 총리의 무능이 핵심원인이 아닌가라고 적었다.

양 후보는 지난해 6월 페이스북에 안산상록갑 수박의 뿌리요 줄이요 수박 그 자체인 경기도 안산 상록갑 국회의원 전해철과 싸우러 간다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서 민주당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민주당에 치명적인 반개혁세력의 뿌리요 줄기요 그 자체가 수박일 뿐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양 후보는 그 수박의 뿌리를 뽑아버리겠다. 그 수박의 줄기를 쳐내겠다. 그 수박 자체를 깨뜨려버리겠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 표현으로 양 후보는 민주당 윤리심판원에서 당직정지 3개월 받았다.

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산하 도덕성 검증 소위가 양문석 후보에게 도덕성 점수 ‘0주기로 뜻을 모았지만 전체회의에서 이에 대한 논의 없이 양 후보와 전해철 의원의 경선진행을 결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부겸 민주당 상임 선대위원장은 라디오에서 극단적 언어를 써가면서 조롱하고 비아냥대고 모멸감을 줄 그런 정도의 표현을 하는 게 정상적이지는 않다전체선거에 미칠 영향이 분명이 있기 때문에 재검증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선한 전해철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양문석 후보의 (노 전)대통령님에 대한 비난의 발언은 그 빈도와 말의 수위, 내용의 문제에서 용납할 수 없는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지자 양 후보는 지난 18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사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