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기자명 장기준 기자

안산시민정치포럼 개헌 촉구 기자회견

  • 입력 2018.04.08 22:48
  • 댓글 0

안산시민정치포럼은 지난 2일 안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개헌을 촉구했다.

이날 안산시민정치포럼 ‘누구나시민 누구나정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은 지방분권국가를 지향하고 경제민주화 내용의 강화 등 혁신적이고 전향적인 내용이 들어간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촛불혁명으로 등장한 정부답게 촛불정신이 담겨져 있어야 하는데 촛불의 핵심인 직접 민주제 조항이 없거나 미약하게 반영되어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헌법 국민발안제는 국민이 직접 헌법안을 발의할 수 있는 제도이나 이를 제외했으며 최고 주권자인 국민의 지위를 훼손하지 않으려면 법률뿐만 아니라 헌법도 국민이 발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통일로 가야 하는 길목에서 통일지향적인 헌법이 되어야 하는데, 기존 헌법 조항에서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해 매우 유감이며 사상의 자유 조항도 없고 국가안전보장 조항도 그대로 두어 분단악법인 국가보안법이 온존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는 여지를 두었다고 거듭 지적했다.

안산시민정치포럼은 개헌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규정하는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권에만 맡겨둘 수 없다고 생각하며, 가장 바람직한 것은 국민이 주도하는 개헌운동이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투표제, 국민발안제, 국민소환제를 헌법적 권리로 보장해 줄 것,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해를 끼친 재난에 관한 정보는 은폐되어서는 안되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노력할 것, 안산지역 국회의원의 개헌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며 개헌운동단체들과 연대해 국민이 주도하는 개헌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