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투데이안산

운이 좋은 사람들은 끊임없이 노력한다

  • 입력 2018.05.17 08:58
  • 댓글 0

                                 

                            희망 A부터 Z까지 - F

      운이 좋은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점이다.

                                 박현규 논설위원/영구스피자 신도시점 대표
#1. 1944년 6월 5일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개시된 시간은 칠흑같이 어두운 밤이었다. 하필이면 그때 인근의 농가에서 큰불이 났다. 이 불빛 때문에 미군들이 독일군의 조준사격을 받아 해당 부대원들이 몰살당했으나 존 스틸 이병은 교회첨탑에 낙하산이 걸려 살아날 수 있었다. 2016년 11월29일 브라질 축구팀 샤페코엔시 클럽 선수들을 태운 전세기가 추락하여 76명이 전원이 사망했으나 마테우스 사롤리는 여권을 잃어버린 관계로 비행기를 탑승할 수 없어 생존할 수가 있었다.

#2.영화배우가 소망이었던 해리슨 포드는 데뷔 후에도 출연기회를 잡지 못했다. 생업인 목수 일을 병행하며 배역을 얻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며, 영화세트장 목수 일을 하고 있을 때, 해당 영화의 해적선 함장으로 캐스팅된 배우가 불참했다. 시간이 급했던 감독은 포드에게 리허설 기회를 주었다. 이 행운의 기회에서 연기력을 인정받아 포드는 현재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2002년 초여름 밤, 온 나라가 붉은 물결로 출렁였다. 우렁찬 응원구호가 모든 골목에서 퍼져 나왔다. 폴란드를 이기고 월드컵사상 첫 승을 달성했을 때도, 우승후보인 포르투갈을  꺾고 16강 진출했을 때도, 이탈리아를 이겨 8강에 오를 때도, 스페인을 이겨 4강에 오를 때까지 태극기의 물결과 응원은 늘어만 갔다.

#3. 청소하도급을 하던 조중훈 회장이 한진을 세계최대의 운송업체로 성장시킨 계기는 차량고장으로 도로상에서 곤란에 처한 여인의 차를 직접 고쳐준 선행이었다. 시골의 작은 호텔직원으로 일하던 조지 볼트(George Boldt)가 세계 굴지의 호텔 체인을 이룩한 계기는 방을 구하지 못해 곤란에 처한 노부부에게 베푼 친절의 결과였다.

#4. 페니실린은 알랙산드 플레밍이 항생제를 만들기 위해 박테리아를 배양하던 중 우연히 발견된 푸른곰팡이 때문에 만들어졌고, 스펜서 실버가 발명한 포스트잇은 '잘 떨어지는 어설픈 접착제'로 버림받았으나 그의 동료인 아서프라이가 '쉽게 붙이고 뗄 수 있는 도구'를 찾는 과정에서 이를 찾아내어 세계적인 히트상품이 되었다.

이처럼 우연히 찾았거나 연구의 실패로 얻은 세렌디피티(serendipity)'적 행운의 발명품으로 남성용 발기치료제인 비아그라, 최초의 먹는 남성형 탈모 치료제인 프로페시아, 렌트겐의 X선, 노벨의 다이너마이트, 퀴리 부인의 라듐 등도 있다. 첫 번째 사례와 같이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가 없는 천운과 같은 행운은 우연히 올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행운은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두 번째 사례처럼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어야 행운이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사례인 진심에서 우러난 정성의 결과로 얻은 행운이나, 네 번째 사례인 '세렌디비티'적인 행운도 결국 피땀 흘린 노력의 결과이다.

영국 하트퍼드셔 대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는 각계각층에서 1천명을 대상으로 운 좋은 사람과 운 나쁜 사람을 조사하여 결론을 정리했다. ‘운 좋은 사람은 낙관적이고 정력적이며, 새로운 기회와 경험에 개방적이며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행운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결국 운은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렸고, 행운을 잡는 것도 개인의 능력이라는 것이다.

말콤 글래드 웰은 그의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이라고 주장하고 기준까지 제시하고 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다. 타고난 재능으로 적어도 1만 시간이 넘는 지속적인 노력을 한 후, 기회가 왔을 때 행운이 결합되어 만들어 지는 것이 성공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올림픽이나 K-pop스타 등의 방송을 보며 우리가 박수를 치는 것은 순위가 아니라 감동을 느낄 정도의 실력 때문인 만큼 노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도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시험이든 시합이든, 취업이든 사업의 준비이든 간에 하루 600발을 활을 쏘아 손가락이 성할 날이 없는 양궁선수들이나 양말과 피가 엉겨 양말 벗기가 힘들 정도로 고된 연습을 하는 피겨선수들 이상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모두에게 감동을 줄 정도의 탄탄한 실력을 갖추어 두자. 우리 축구팀들이 철저히 준비해두지 않았다면 4강 신화는 없었을 것이며, 그리고 조중훈 회장이나 조지볼트가 주어진 기회를 무심히 지나쳤다 던지, 플레밍이 푸른곰팡이를 불순물로 취급하였다면 성공은 결코 이루어 질수가 없었던 만큼 기회는 우리의 옆에 항상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일에 정성도 다해보자.

'노력하는 모습보다 더 아름다운 모습은 없다'고 했고 '진인사 대천명’이라 했다. ‘오늘 나에게 행운이 생길 것 같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두 가지 말을 매일 반복하는 빌게이츠처럼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오늘도 목표를 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 간절하다. 그리고 행운이 항상 함께하여 실천하는 모든 일마다 성공을 거두었으면 하는 희망 더욱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