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투데이안산

주인(master)의식으로 최고의 전문가(master)가 되도록 노력하는 우리

  • 입력 2018.07.26 15:10
  • 댓글 0

                           희망 A부터 Z까지 - M
        주인(master)의식으로 최고의 전문가(master)가 되도록 노력하는 우리

                                    박현규 논설위원/영구스피자 신도시점 대표
'견고한 기초위에 좋은 건축이 있고 튼튼한 뿌리위에 좋은 꽃과 열매가 맺는다. 작은 일이라도 내가 맡은 일을 열심히 하면 그것이 곧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다. 자기의 몸과 집을 자신이 다스리지 않으면 대신 다스려 줄 사람이 없듯이 자기의 국가와 자신의 민족을 자신이 구하지 않으면 구해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책임감이요, 주인의식이다.' 조국의 독립을 위한 희망을 밝힌 도산 안창호 선생의 글이다. 일제치하에서 개인과 가족, 국가와 민족발전을 위해 청년들이 주인의식을 가져달라는 당부의 내용이다

주인 주(主)는 '왕(王)보다 머리 하나가 더 있는 글자이다. 모든 것을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결과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의미이다. 또 주인 주(主)는 촛대와 받침, 그리고 불을 붙이는 심지를 표시하는 글자이다. 목표를 향해 불을 붙이는 주인공이라는 의미이다. 결국 주인이란 시작과 과정, 결과와 책임을 지고 주어진 목표달성을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

'콜린 파월'의 첫 직업은 음료회사의 바닥청소 담당이었다. 그는 세계최고의 물걸레질 전문가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맡은바 임무에 최선을 다했고 군대에서도 주어진 자리에 최선을 다해 흑인 최초로 4성 장군이 되었으며 합참의장을 거쳐 미국 국무장관직까지 올랐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미국인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직장 중의 한 곳이다.

이는 직원도 즐겁고 고객도 즐겁게 만드는 운영철학, 기발하고 위트 있는 기내방송, 모든 상황에서 전 직원이 함께 최선을 다하는 팀웍, 직원들을 최대한 자유롭게 해주고, 상상력을 최대한 존중해주는 운영방침등도 원인이지만 직원을 주인으로 대하는 회사문화 때문이다. 모두가 주인이라는 생각하는 주인의식으로 일을 하는 결과, 이 회사는 최저의 불평 건수, 가장 빠른 수화물 처리, 정시 도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동의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리 가가린'이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사상 첫 유인 우주선인 보스토크 1호에 탑승할 수 있었다. 선발심사에서 신발을 벗고 우주선에 탑승한 그의 행동 때문이었다. 자신이 탑승할 우주선에 흙도 묻히지 않겠다는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감동을 심사위원들에게 주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넓고 기름진 땅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기 것이 아니면 소홀하기 마련이고 아무리 황무지라도 주인의식으로 정성을 다하여 씨를 뿌리고, 거름을 주면 수확량은 늘어나게 되어있다. 공동으로 일하는 것보다 서로 나누어 맡은 부분만 하면 일을 훨씬 빨리 끝내기도 한다. 이처럼 주인의식은 개인발전과 회사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감동을 주기도 하는 정신이며 효율성을 높여주기도 하는 가장 소중한 가치이다.

또 하버드대 에이미 커디 교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같은 사람이라도 보스 역할을 할 때는 보스다운 감정 상태를 만들어내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했고, 부하의 역할을 할 때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증가함을 밝혀냈다. 주인의식을 가지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리더쉽을 키우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주인은 스스로 일하고 머슴은 시켜야 일한다. 주인은 미래를 보고, 머슴은 오늘 하루를 본다. 주인은 힘든 일을 즐겁게 하고, 머슴은 즐거운 일도 힘들게 한다. 주인은 손해를 보더라도 일을 하지만, 머슴은 불리한 일을 하지 않는다. 주인은 모든 것을 자기 일이라 여기지만, 머슴은 본인의 일이 아닌 것에는 관심도 없다.` 인터넷에서 쉽게 접해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우리 모두가 주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유럽의 설문조사 기관인 ' 이펙토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주인의식을 가진 직장인은 단 13%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 비율은 마을과 도시 등 일상의 다른 곳에도 적용된다고 했다. 불평이나 하고, 시키는 일이나 하며, 과거의 경험이나 주어진 자리에서 현실에 만족하며 살고 있는 87%의 다수가 이 세상은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직책의 높낮이에 상관없이 그 자리에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본분, 역할, 책임을 다하는 13%가 이 세상을 반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우리부터 13%에 해당하는 사람이 되어 투철한 책임의식으로 맡은바 일의 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최고의 전문가가 되도록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정적인 자세로 미래를 향해 달려 나갔으면 하는 생각 간절하다. 또 우리는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되어 우리의 조직과 사회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기여했으면 하는 희망 더욱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