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장기준 기자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임기 마친 김현삼 대표

  • 입력 2016.06.29 18:57
  • 수정 2016.07.15 17:40
  • 댓글 0

제9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을 이끈 김현삼(안산7) 대표의원이 28일 신임 대표에게 바통을 넘기고 대표직을 내려놓았다. 김 대표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2년 동안 당을 이끌어 오면서 경기도와 연정을 시도하는 등 도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음은 김현삼 대표의원과 일문일답.

▲지난 2년동안 더불어민주당을 이끌어 왔는데 임기를 마감한 소감은
=풀뿌리 생활정치 경기도의회가 도민의 구체적 삶에 도움이 되는 지방자치가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도민과 소통하고자 대변인실을 통해 언론과 소통하면서 도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습니다.

연정을 통한 새로운 정치실험도 도민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이제 9대 도의회 제1기를 토대로 도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경기도의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수당의 대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이룬 소기의 성과를 말한다면
=심각한 경제 양극화 상황에서 민생의 불안과 고통에 처해있는 우리 사회의 “을”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당내에 “민생실천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했습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2015년 경기도 이천시 하이디스 테크놀로지(주)의 공장폐쇄·정리해고 사태에 대응해 현장의 해고노동자들과의 연대로 문제해결에 앞장섰고, 중앙당의 “을지로위원회”와 긴밀한 협조체계로 국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당시 당대표인 문재인 대표의 지원을 이끌어내었습니다.

경기도의회에서는 “경기도 이천시 하이디스 테크놀로지의 공장폐쇄·정리해고에 관한 건의안”을 발의해 국회와 경기도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민생실천위원회는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와의 간담회, 공공운수노조와 간담회, 기아차 비정규직 노란봉투 캠페인 참석 등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 개선에 노력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으로 우리사회의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힘이 되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데, 저는 대표의원으로서 당의 정신을 현실정치에 구현하는 데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아픔 속에서 제9대 도의회가 출발하면서 도민의 생명과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갔습니다.

제가 대표로 있으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 결의대회와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와 선체 인양 촉구 대회”를 개최해 전국민적 관심을 촉구하고 안전사회 대책마련에 나설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동조 단식을 우리당 소속 도의원이 릴레이로 이어가기도 했습니다.

▲아쉬움도 있었다고 보는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고 떠나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누리과정 예산 문제로 경기도는 광역자치단체 사상 처음으로 ‘준예산’ 사태를 맞아 도민에게 많은 걱정을 끼쳐드리기도 했습니다.

누리과정 예산의 문제는 보육현장의 혼란을 초래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가게 됩니다. 사실 이문제의 해법은 무상보육 국가책임을 공약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이 약속을 지켰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열악한 재정형편에 처해있는 지방교육청에 이 예산을 떠넘겨 버린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나마 빚내서 지탱하는 교육재정은 곧 바로 교육대란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확산되게 됩니다.

그러기에 우리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행과 보육예산 국가책임 투쟁을 전개한 것입니다. 결국 지난 4.13총선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제1당이 되었고, 우리당은 민의를 받들어 이에 대한 법제화와 예산 편성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당 김현미 예산결산위원장은 1조 8천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해 누리과정 보육예산에 투입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보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 하면서 보육예산 국가책임이라는 원칙이 지켜지도록 근본적인 문제해결 나서겠습니다.

▲경기도와 연정을 첫 시도했는데, 성과와 개선방향이 있다면
=경기도 연합정치는 우리나라 헌정사상 최초로 시도된 지방자치단체의 연정실험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저는 경기도의회 다수 야당의 대표로서 새누리당 남경필 도시사와 연정 파트너로서 연정의 일선에서 활동해왔습니다.

9대 의회 들어 실시한 연정으로 8대 의회 말인 2014년에 집행부에 의해 집중적으로 대법원에 제소된 민생조례 4건을 해소해 입법 활동 장애 요소를 개선했습니다.

연정으로 그간 간접적이고 불안정한 방식으로 지원되던 ‘무상급식’ 예산을 확대 확보했습니다. 연정으로 경기도형 ‘생활임금’ 시대를 열었습니다. 지방정부가 앞장서 저소득 근로자의 임금 수준을 향상시키는 생활임금 제도는 우리당의 지방선거 1호 공약이자 민생 핵심 정책입니다.

또,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경기도 산하 6개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도 일자리재단’ 대표이사도 인사청문회 대상에 포함해 도덕성과 직무능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실시된 바 있습니다.

저는 연정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야당으로서 집행부에 대한 비관과 감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했고, 당의 가치와 지양을 담아내는 정책을 관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앞으로 연정은 도민의 삶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해 추진하는 것과 제도적 안정성을 확보해나가는 방향으로 진화되어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기 연정의 파트너로 지목되기도 했는데, 거절한 이유는?
=예, 이질문은 저의 연정에 대한 생각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세대 간 계층 간 대립과 갈등이 너무 커져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으로 인한 국론 분열은 국가의 발전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국민들 사이의 대립과 반목을 하나로 묶는 사회통합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는 정치가 사회통합에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정치가 국민의 대립된 주장을 하나의 목소리로 다듬어서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쪽으로 국론통합을 이루어 내야 합니다. 다른 목소리를 합쳐서 하나의 조화로운 대안으로 만들어 내는 일은 정치인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상생정치만이 국가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방향에서 연합정치의 상생정신을 살려나가야 하고, 향후 연정의 전개에 있어 제1기 참여자로서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향후 의정활동 방향과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시민사회 활동가 출신이다 보니, 시민사회로부터 많은 기대와 요구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한 사람의 도의원으로서 도민의 삶의 현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 이들의 문제를 정책과 법안으로 풀어내는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전반기 대표의원으로서의 경험과 성과를 후반기 대표단에게도 공유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안산의 지역구 의원으로서 안산의 지역개발과 안산시민의 복리 증진에도 더욱 성실히 발로 뛰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